WTO 총장 선거 1차 통과 유명희 "내가 미중간 중재자 적격"

권영미 기자 입력 2020. 9. 26. 19:33 수정 2020. 9. 26. 19: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명희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계무역기구(WTO)가 활력을 되찾아야 하며 자신이 양국간의 중재자 역할을 잘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7월 WTO 사무총장 선거에 도전장을 내민 유 본부장은 최근 8명의 후보 중 5명을 추리는 1차 라운드를 통과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TV 인터뷰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에서 열린 '제17차 한-아세안 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20.8.29/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유명희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계무역기구(WTO)가 활력을 되찾아야 하며 자신이 양국간의 중재자 역할을 잘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7월 WTO 사무총장 선거에 도전장을 내민 유 본부장은 최근 8명의 후보 중 5명을 추리는 1차 라운드를 통과했다. 새 WTO 사무총장은 11월7일 발표될 예정이다.

25일 블룸버그TV와 가진 인터뷰에서 유 본부장은 "보호주의가 글로벌 경제를 위협하는 시기에 다자주의를 위한 힘이 되고 싶다"면서 WTO 사무총장의 가장 큰 임무 중 하나는 미중 양대 경제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것이라고 밝혔다.

유 본부장은 "WTO가 하루아침에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고 기대하는 것은 순진한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러나 여전히 WTO가 협상의 장이자 분쟁 해결을 위한 장으로 잘 작동하고 활성화되는 것도 해결책의 일부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유 본부장은 "유능한 여성이 WTO를 이끌 적기가 됐다"며 자신은 "한국같은 남성 우위 사회에서 자신을 증명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다"고 말했다. "여성이 WTO를 이끌게 되면 포용적이고 다양하며 탄력적인 직장 문화를 더 잘 육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한국에 전자 부품 수출을 제한해 최근 몇달간 WTO에서 갈등을 빚고 있는 일본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유 본부장은 "WTO 개혁에 대한 일본의 우려도 공유하고 있다"면서 "나는 일본에 손을 내밀어왔다. 나는 내가 그 개혁을 하기에 가장 적합한 인물이라고 일본을 설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7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된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 1차 라운드 결과 8명의 후보 중 이집트·멕시코·몰도바 등 3명의 후보가 탈락했다. 유 본부장을 비롯해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웰라 전 재무장관, 케냐의 아미나 모하메드 전 WTO 총회 의장 등 여성 세 명이 살아남았다.

남성으로는 영국의 리엄 폭스 전 국제통상장관, 사우디아라비아의 모하마드 알 투와이즈리 전 경제기획부 장관이 남아 총 다섯 명이 2차 라운드에서 경합을 벌이게 됐다.

이달 24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진행되는 2차 라운드는 회원국 당 최대 2명 이내의 선호 후보를 제시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최종 3차 라운드에 진출할 2명의 후보를 가린다.

ungaunga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