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北에 경고 한마디 못하는 사람이 대한민국 대통령일 수 없어"

김정률 기자 입력 2020. 9. 27. 12: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7일 북한의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국군 통수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은 언제 처음 보고를 받았고, 군과 해경에 어떤 지시를 내렸습니까? 국민에게 진실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국군 통수권자라면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북한 김정은에게 공식 사과를 요구하라"며 "북한 땅 아니면 바다에 있을 미귀환 우리 국민 을 이 땅으로 데려 오라"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 언제 보고 받았는지 밝혀야..대통령 분신들이 요설 퍼뜨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9.24/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7일 북한의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국군 통수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은 언제 처음 보고를 받았고, 군과 해경에 어떤 지시를 내렸습니까? 국민에게 진실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의 침묵이 길어지고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우리 공무원이 북한군의 총검 앞에 여섯시간이나 고양이 앞의 쥐처럼 몰려 있을 때 청와대는 움직이지 않았다"며 "군사전문가인 김종대 정의당 의원까지 '북한 함정을 격파했어야 한다. 국방부가 골든타임을 허비했다'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군은 왜 처음부터 북한군의 총구 앞에서도 대한민국 아무개라고 당당히 밝혔던 우리 공무원이 '월북했다'는 것을 기정사실로 몰아가려 했냐"며 "확정적 단서는 무엇이냐 군사기밀을 빌미로 피해갈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대한민국이 싫다고 도망간 사람, 북한에 총격 당했다고 어쩌겠나' 그런 프레임을 만들려고 했느냐"며 "북한의 김정은이 북한군의 심문에 불응하고 도망가려고해 사살했다'고 밝혔다. 김정은이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 밝혀야 할 책임이 우리 군 당국에 있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침묵하고, 대통령의 분신들이 요설을 퍼뜨리고 있다"며 "우리 국민이 총살당하고 방화당한 끔찍한 사건을 얼버무리기 위해 해괴한 논리를 총동원하고 있다. 김정은을 계몽군주라고 칭송하면서, 독재자의 친구, 폭정의 방관자로 나섰다"고 비판했다.

그는 "전쟁에 대비하고, 전쟁이 나면 군 최고 지휘관이 돼야 할 사람이 대통령"이라며 "북한이 우리 국민을 처참히 살해한 현장을 지켜보면서 북한을 향해 경고 한마디 못하는 사람이 대한민국 대통령일 수는 없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국군 통수권자라면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북한 김정은에게 공식 사과를 요구하라"며 "북한 땅 아니면 바다에 있을 미귀환 우리 국민 을 이 땅으로 데려 오라"고 강조했다.

한편,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청와대 분수대 광장 앞에서 '북한의 우리 국민 살해 만행 진상조사 요구' 릴레이 1인 시위에 나선다.

jr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