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 만에 생긴 산부인과..'원정 출산' 안 해도 돼

한태연 입력 2020. 9. 27. 20:3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출산률은 갈수록 떨어지고 산부인과병원은 경영이 어려워 없어지는 곳이 많습니다.

경북지역만 살펴봐도 시.군 절반이상에 산부인과병원이 없습니다.

최근 경북영천에 분만실을 갖춘 산부인과병원이 열었는데요.

이 지역에서 분만이 가능해진건 무려 13년 만입니다.

한태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영천에 산부인과 병원이 문을 열었습니다.

24시간 긴급 분만이 가능하고, 산후 조리원도 함께 갖췄습니다.

지난 2007년 영남대 영천병원 분만실이 문을 닫은 지 13년 만입니다.

그동안 다른 지역에 가서 원정 진료를 받아야만 했던 영천지역 산모들은 큰 불편을 덜게 됐습니다.

[김효진/경북 영천시 망정동] "기존에는 포항에 왔다 갔다 해서 불편했는데, 최근 집 가까이 개원을 했다고 해서 첫 진료를 받으러 왔는데 활력도 좋고 접근성도 가까워서 너무 편하고 좋습니다."

이 병원은 정부가 추진하는 '의료취약지 분만 산부인과 지원 사업'에 선정돼 국비를 포함해 시설 투자에 18억 원을 받았습니다.

해마다 직원 급여를 비롯한 운영비 5억 원도 받습니다.

이로써 문경시를 제외한 경북 시 단위 지역에는 모두 분만실이 들어서게 됐습니다.

하지만, 경북 23개 시·군 가운데 절반 이상인 12개 시·군에는 산부인과 병원이 없습니다.

자립 경영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경상북도 관계자] "(진료) 몇 건 하지 않는데, 본인 투자도 해야 하는데, 그런 곳에 와서 할 사람이 없는 거죠. 인구가 없으니까 (산부인과) 운영이 안 되죠."

김천을 비롯해 예천, 울진, 영주, 상주 등 경북 5개 시·군 산부인과 병원 역시 정부로부터 해마다 35억 원을 받습니다.

군 단위 지역에는 의료진이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찾아가는 산부인과' 사업이 지난 2009년부터 11년째 이어오고 있습니다.

중소 도시마다 정부의 도움으로 산부인과 병원을 추가로 신설해 아기 울음소리를 더 듣게 될 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한태연입니다.

(영상취재 장성태 (대구))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한태연 기자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0/nwdesk/article/5923311_3252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