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로 보는 세계]아직도 제국이라는 꿈나라에서 사는 유럽

김상도 입력 2020. 9. 28. 11: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아프리칸 아메리칸 조지 플로이드의 비극적 죽음은 미국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 큰 반향을 불렀다.

영국에서는 노예 제도와 식민주의 시대 억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흑인 인권을 외치는 시위 군중들이 노예 소유자들의 동상을 부셔버리기까지 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의 총리였던 윈스턴 처칠의 동상이 파괴될 위기에서 당국은 박물관으로 옮기겠다고 밝힌 바 있다.

처칠은 영국을 제2차 세계대전에서 구해낸 영웅이었지만, 그의 식민주의 정책은 비난을 받아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국·네덜란드 국민 25% 이상이 '제국주의자'..아시아 유일의 일본은 7%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미국의 아프리칸 아메리칸 조지 플로이드의 비극적 죽음은 미국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 큰 반향을 불렀다.

영국에서는 노예 제도와 식민주의 시대 억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흑인 인권을 외치는 시위 군중들이 노예 소유자들의 동상을 부셔버리기까지 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의 총리였던 윈스턴 처칠의 동상이 파괴될 위기에서 당국은 박물관으로 옮기겠다고 밝힌 바 있다. 처칠은 영국을 제2차 세계대전에서 구해낸 영웅이었지만, 그의 식민주의 정책은 비난을 받아왔다. 특히 1943년 인도의 벵골 기근 동안 무대책으로 일관해 3백만 명이 사망했다.

처칠은 또 1921년 아일랜드 반란 진압에 파견되었던 영국 정부군의 일원인 블랙 앤 탠(Black & Tan)을 파견했던 사실에 대해서도 비난을 받아왔다.

영국 제국주의 시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희생됐는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지만, 일부 자료는 19세기 영국 정부의 식민지 정책으로 인해 적어도 2천900만 명의 인도인이 죽었다고 추산한 바 있다.

김상도기자 kimsangdo@inews24.com

▶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