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격 공무원' 사생활 보도에 김재련 "이혼하고 빚 있으면 죽어도 되나, 너무 불편"

김경훈 기자 2020. 9. 28. 11: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해북방한계선(NLL) 인근 해상을 항해 중인 어업지도선에 타고 있다가 실종된 40대 공무원이 북한군의 총격을 받고 숨진 것으로 확인돼 파문이 확산하는 가운데 김재련 변호사가 "죽은 이의 사생활에 대한 기사들이 너무 불편하고 또 불편하다"고 지적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의 법률대리인인 김 변호사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실종 상태로 알려졌다가 북한 군에 의해 사살된 것으로 밝혀진 해수부 소속 공무원에 대한 이런 저런 이야기가 나돌고 있다"면서 이렇게 목소리를 높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재련 변호사/연합뉴스
[서울경제] 서해북방한계선(NLL) 인근 해상을 항해 중인 어업지도선에 타고 있다가 실종된 40대 공무원이 북한군의 총격을 받고 숨진 것으로 확인돼 파문이 확산하는 가운데 김재련 변호사가 “죽은 이의 사생활에 대한 기사들이 너무 불편하고 또 불편하다”고 지적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의 법률대리인인 김 변호사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실종 상태로 알려졌다가 북한 군에 의해 사살된 것으로 밝혀진 해수부 소속 공무원에 대한 이런 저런 이야기가 나돌고 있다”면서 이렇게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김 변호사는 “4개월 전 이혼한 사람은, 월급 가압류 된 사람은, 사채 쓴 사람은, 빚 많은 사람은, 월북한 사람은 총 맞아 죽어도 되나요”라면서 “빚·이혼·가압류, 이런 것들로 사망한 사람의 사생활을 함부로 해체하지 말자”고 적었다.

/연합뉴스
그러면서 김 변호사는 “사건의 핵심은 ‘무장하지 않은 사람, 바다에서 표류하는 사람을 총으로 사살했다’는 것”이라고 강조한 뒤 가족관계, 직장생활, 빚, 월북 등 피해자에 대한 이야기가 무성한 상황을 거론하면서 ”그렇다고 총 맞아도 되냐“고 날을 세웠다.

김 변호사는 이어 ”죽은 이의 사생활에 대한 기사들이 너무 불편하고 또 불편하다“면서 ”‘생명존중’은 어디에“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더욱 키웠다.

한편 해양수산부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어업지도원인 A씨는 서해 북단 소연평도 해상에서 사라졌다가 북한군의 총격에 사망했다.

이번 사건에 대해 군 당국은 첩보 내용을 토대로 A씨가 피격 전 북한에 월북 의사를 표명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발표했다. 이 과정에서 월북 징후가 있었는 지를 놓고 유족 측이 거세게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면서 A씨의 사생활이 언급되기도 했다.

국방부와 해양경찰은 A씨의 자진 월북 가능성에 대해 수사를 이어간다는 방침을 밝힌 가운데 또 이와는 별개로 A씨의 시신과 소지품 등을 찾기 위해 연평도 인근 해상을 8일째 수색 중이다. /김경훈기자 styxx@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