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편은 살찐다?.. '잡곡 송편'으로 칼로리 낮추고 영양은 듬뿍

김희원 2020. 9. 28. 11: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추석 상차림은 풍성하고 맛도 좋지만 열량이 높다.

 특히 쌀가루로 만드는 송편은 한 개에 50∼60㎉ 정도로 5∼6개만 먹어도 쌀밥 한 공기(약 300㎉)를 먹는 것과 같아 명절 기간 체중 증량의 주범으로 불린다.

■잡곡 송편 만들기   ①멥쌀가루와 잡곡가루(메수수 또는 메조), 콩, 참깨, 소금, 설탕, 참기름을 준비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 나물, 갈비찜, 생선찜, 잡채, 송편 등….

추석 상차림은 풍성하고 맛도 좋지만 열량이 높다. 특히 쌀가루로 만드는 송편은 한 개에 50∼60㎉ 정도로 5∼6개만 먹어도 쌀밥 한 공기(약 300㎉)를 먹는 것과 같아 명절 기간 체중 증량의 주범으로 불린다.

하지만 송편도 걱정 덜고 먹을 방법이 있다. 멥쌀가루에 잡곡 가루를 섞어 만드는 것이다. 수수와 조를 사용하면 칼로리를 줄이고 더욱 균형 있는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또 색소 없이도 다양한 색의 송편을 만들 수 있다.

붉은 수수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노화방지와 피로해소, 해독작용에 효과가 있다.

노란 조는 백미에 비해 비타민 비(B)1, 비(B)2가 3배 정도 많고 식이섬유 함량도 높아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돕는다.
송편에 넣을 소는 콩과 참깨 등이 좋다. 콩에는 이소플라본이 들어있어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한다. 특히 검정콩에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 참깨는 칼슘과 철분,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정찬식 농촌진흥청 밭작물개발과장은 “색깔 있는 잡곡으로 반죽하고 콩, 참깨를 소 재료로 이용하면 보기에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송편을 만들 수 있다”며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지만 가족끼리 영양 만점인 송편을 빚어 먹으며 즐거운 추석을 보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희원 기자 azahoit@segye.com

■잡곡 송편 만들기
 
①멥쌀가루와 잡곡가루(메수수 또는 메조), 콩, 참깨, 소금, 설탕, 참기름을 준비한다.
 
②멥쌀과 잡곡가루는 일대일(1:1) 비율로 각 250g씩 넣어 섞고, 소금을 조금 넣은 후 뜨거운 물 약 300㎖를 넣고 반죽해 냉장고에 1시간가량 놓아둔다.
 
*부드러운 식감을 선호하면 2:1의 비율로 섞어도 좋다.
 
③소로 들어갈 참깨와 콩은 볶아서 믹서에 간 후 100g 기준으로 설탕 50g, 꿀 30g, 물 한 큰술을 넣고 섞는다. 쫀득한 식감을 원한다면 하루 정도 냉장고에서 숙성시키는 것이 좋다.
 
*콩의 부드러운 식감을 원하면 하루 동안 불린 후 15분 동안 삶아 설탕, 소금을 조금 넣는다.
 
④준비한 반죽을 밤알 크기만큼 떼어낸 다음 소를 넣고 반달 모양으로 빚는다.
 
⑤솔잎을 깐 찜통에서 20∼25분 정도 찐 뒤 쫄깃한 식감을 위해 바로 차가운 물에 한 번 씻고 참기름을 발라서 그릇에 담아낸다.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