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 국시문제를 정부와 국민이 풀라는 의학교육계(종합)

계승현 입력 2020. 9. 29. 18: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국의 의과대학 교수 등 의학교육 관련 종사자로 이뤄진 한국의학교육협의회가 정부에 의대 본과 4학년생들의 국가고시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의학교육협의회는 "학생들의 휴학과 국시 미응시는 정부의 잘못된 정책 추진에 대한 정당한 의사 표현이었다"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대학장단 "의대생 국시 미응시, 의사파업과 분리해 봐달라"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전국의 의과대학 교수 등 의학교육 관련 종사자로 이뤄진 한국의학교육협의회가 정부에 의대 본과 4학년생들의 국가고시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의학교육협의회는 29일 '의교협 확대회의'에서 관련 논의를 하고서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여당이 의료계와 합의한 만큼 결자해지의 자세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의학교육협의회 확대회의 [대한의사협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의학교육협의회는 "학생들의 휴학과 국시 미응시는 정부의 잘못된 정책 추진에 대한 정당한 의사 표현이었다"고 강조했다.

의교협 회장을 겸한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은 "현 상황의 불씨를 제공한 정부가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하며, 의협은 이를 (정부에) 요구할 것"이라고 소리높였다.

의학교육협의회에 따르면 예정보다 적은 신규의사가 배출되면 병원에서는 인턴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연쇄적인 업무 과중으로 의료 질 하락과 국민 건강 악영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의과대학에서도 학생들을 수용하고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의학교육협의회는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의학회, 한국의학교육평가원,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 한국의학교육학회,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기초의학협회,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의학교육연수원, 국립대병원장협의회, 사립대의료원협의회 등 12개 단체로 구성돼 있다.

전국 40개 의과대학 학장들로 구성된 KAMC도 이날 별도의 대국민 호소문을 내고 "정부가 신속하게 국가고시의 기회를 마련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국가비상사태를 헤쳐나갈 과감한 정책적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말했다.

KAMC는 "젊은 의대생들이 참여한 단체행동을 진료 불편을 초래한 의사 파업과 분리해 생각해주시고 그 순수함과 진정성을 이해해달라"고 국민에 호소했다.

이어 "세계보건기구(WHO)도 코로나19 2차 대유행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상황에서 2천700여명의 의사는 반드시 배출돼 국민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 의대 본과 4학년 학생들은 공공의대 신설, 의대정원 증원 등 정부의 공공의료 확대 정책에 반대해 국가고시를 거부했다. 이들은 지난 24일 "국시에 대한 응시 의사를 표명한다"며 국시 거부 행동을 중단했다.

그러나 정부가 추가로 열어준 국시 재접수 마감기한은 지난 6일 자정(7일 0시)이었다. 시험은 지난 8일부터 시작해 이미 4주째에 접어들었다. 정부는 '국민적 동의'가 없다면 국시 재응시 기회를 주기 어렵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key@yna.co.kr

☞ "사살하라고요? 정말입니까?"…우리 군, 北통신 듣고 있었다
☞ 화장실서 폰 보는 사이…옆칸서 손 넘어와 명품백 슬쩍
☞ "부모님 유골함 깨졌다" 접촉사고후 슬피 울던 60대 알고보니
☞ "베란다 흡연 양해해 달라" 공동체에 대한 배려는 '아몰랑'
☞ '오! 삼광빌라!' 제작진 "이장우 노출 장면 수정하겠다"
☞ 北에 사살 공무원 형 "빚 많고 구명조끼 입으면 월북이냐"
☞ 열차 다가오자 '컹컹'…헤드폰 낀 주인 구한 반려견
☞ "얼쑤 좋다" 경복궁 근정전 앞 BTS 무대, 美방송 타고 세계로
☞ 폭행 못견뎌 15층 목숨 건 탈출…싱가포르 가정부들 '을의 눈물'
☞ 트럼프 '절세의 기술'…1천111억원 내고 853억원 환급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