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절집회 금지' 법원 결정에..주최측 "1인시위로 진행"(종합)

정성조 입력 2020. 9. 29. 18: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개천절 서울 도심 집회를 예고한 '8·15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법원이 집회 금지처분의 효력을 인정하자 다중이 참여하는 1인시위 형태로 집회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인식 비대위 사무총장은 29일 법원의 결정이 나온 뒤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천절에는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 집회방법을 찾아 함께 할 수 있도록 제시할 것"이라며 "광화문광장에서 각자 전할 말을 적어 1인 시위를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8·15비대위 최인식 사무총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치연 정성조 기자 = 개천절 서울 도심 집회를 예고한 '8·15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법원이 집회 금지처분의 효력을 인정하자 다중이 참여하는 1인시위 형태로 집회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인식 비대위 사무총장은 29일 법원의 결정이 나온 뒤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천절에는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 집회방법을 찾아 함께 할 수 있도록 제시할 것"이라며 "광화문광장에서 각자 전할 말을 적어 1인 시위를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최 사무총장은 "1인 시위이기 때문에 어떤 통제나 계획을 갖고 하는 게 아니다"라며 "방역수칙을 잘 지키고 흠이 잡히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와달라"고 했다.

그는 "당초 오후 2시로 집회를 공지했지만 오전부터 자유롭게 와도 된다"며 "광화문은 이 독재와 싸우는 성지이기 때문에 우리가 절대 떠나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서울행정법원은 이날 오후 비대위가 서울 종로경찰서의 옥외집회 금지통고 처분에 대한 집행정지 신청을 기각했다.

경찰에 따르면 비대위는 세종로소공원 및 3개 차로와 동화면세점 앞 인도·차로에서 각각 1천명·200명이 참가하는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 개천절 국민대회'를 개최하겠다고 신고했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감염병예방법 등을 근거로 집회 금지를 통고했고, 비대위는 서울행정법원에 집행정지 신청과 행정소송을 냈다. 법원은 이날 경찰·방역당국과 비대위 관계자들을 불러 사건을 심리했다.

chic@yna.co.kr

☞ "사살하라고요? 정말입니까?"…우리 군, 北통신 듣고 있었다
☞ 화장실서 폰 보는 사이…옆칸서 손 넘어와 명품백 슬쩍
☞ "부모님 유골함 깨졌다" 접촉사고후 슬피 울던 60대 알고보니
☞ "베란다 흡연 양해해 달라" 공동체에 대한 배려는 '아몰랑'
☞ '오! 삼광빌라!' 제작진 "이장우 노출 장면 수정하겠다"
☞ 北에 사살 공무원 형 "빚 많고 구명조끼 입으면 월북이냐"
☞ 열차 다가오자 '컹컹'…헤드폰 낀 주인 구한 반려견
☞ "얼쑤 좋다" 경복궁 근정전 앞 BTS 무대, 美방송 타고 세계로
☞ 폭행 못견뎌 15층 목숨 건 탈출…싱가포르 가정부들 '을의 눈물'
☞ 트럼프 '절세의 기술'…1천111억원 내고 853억원 환급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