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원 10곳 중 7곳은 '의사부족'..간호사는 절대 부족

신재우 입력 2020. 10. 1. 09: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역·계층에 관계없이 보편적인 의료 이용을 보장하기 위해 설립한 전국 35개 공공의료원의 3분의 2 이상이 의사·간호사 인력 부족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최혜영(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8월 기준으로 35개 공공의료원의 의사 정원 1천302명 중 근무 인원은 1천228명으로 74명이 부족한 상태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방의료원 의사 인력난..서울·부산 등 대도시도 마찬가지
최혜영 "필수 의료인력 충원 시급, 하루빨리 지역의사제 논의해야"
의사와 간호사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지역·계층에 관계없이 보편적인 의료 이용을 보장하기 위해 설립한 전국 35개 공공의료원의 3분의 2 이상이 의사·간호사 인력 부족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최혜영(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8월 기준으로 35개 공공의료원의 의사 정원 1천302명 중 근무 인원은 1천228명으로 74명이 부족한 상태였다.

의사가 부족한 공공의료원은 35개 중 26개(74.2%)로, 이들 26개 의료원만 따지면 의사 127명이 모자랐다.

[보건복지부 제출자료, 최혜영 의원실 재구성]

의사 부족은 강원(-11명), 충북(-5명), 충남(-14명), 전남(-15명), 경북(-8명), 경남(-4명), 제주(-4명) 등에 있는 지방 의료원에서뿐만 아니라 서울(-36명), 부산(-6명), 대구(-8명), 인천(-1명) 등 대도시 의료원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특히 충남에 위치한 서산의료원과 홍성의료원은 36개월 이상 결원인 상태였다.

간호사 부족 현상도 심각했다. 작년 기준으로 35개 공공의료원의 총 간호사 정원은 6천517명이었지만 현원은 5천613명으로, 904명이나 부족했다. 간호사가 부족한 공공의료원은 35개 중 34개에 달했다.

최 의원은 "보편적인 의료 이용을 보장하기 위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공공의료원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지만, 의사·간호사 정원을 채우지 못하는 공공의료원이 대부분이어서 보편적인 의료 이용 보장이 힘든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의대 졸업 후 지역에서 일정 기간 복무하는 '지역의사제' 시행 등이 시행될 필요가 있지만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의료계로 인해 아까운 시간만 흘러가고 있다"면서 "정부와 의료계는 보건의료 정책들을 시급히 논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제출자료, 최혜영 의원실 재구성]

withwit@yna.co.kr

☞ 가황 뜨자 시청률도 폭발…나훈아 15년만에 '무보수' 출연
☞ '화학적 거세' 9년간 총 49명 집행…조두순은 왜 안되나?
☞ "강간당했다" 신고 뒤 합의금 뜯은 30대 여성 결국…
☞ 119신고에 출동해보니 흉기 휘둘러 매형은 숨지고…
☞ '은둔형 CEO' 김정주·김택진·방준혁, 국정감사 불릴 뻔했다
☞ 영국 동물원, '욕쟁이' 앵무새 얌전해질 때까지 격리
☞ 가수 박경, 학교폭력 폭로에 "철없던 사춘기…"
☞ 슈퍼주니어 려욱, 타히티 출신 배우 아리와 열애
☞ "5년 만났는데 알고보니 애 아빠" 폭로했을 뿐인데…
☞ 월드컵 한국전서 퇴장 伊토티, 19세 소녀 코마서 깨웠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