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안데르탈인 유전자 물려받은 환자, 코로나 합병증 위험 높다"

박수현 기자 2020. 10. 1. 14: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안데르탈인의 유전자(DNA)를 물려받은 환자일수록 코로나19(COVID-19)의 심각한 합병증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유전자를 가진 이들은 코로나19에 걸리면 인공호흡장치를 필요로 하는 중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3배 더 높았다.

앞서 국제 공동연구팀인 'Covid-19 숙주 유전학 이니셔티브'는 코로나19 증세가 악화된 환자에게서 6개의 유전자가 3배나 빨리 변이하고 있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한 박물관에 전시된 네안데르탈인 뼈. /사진= AFP, 뉴스1

네안데르탈인의 유전자(DNA)를 물려받은 환자일수록 코로나19(COVID-19)의 심각한 합병증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1일(현지시간)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독일 막스 플랑크 인류학 연구소와 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에 이 같은 내용의 논문을 발표했다.

논문에 따르면 연구진은 인간 유전자 중 3번 염색체에서 코로나19 증세를 악화시키는 유전자 6개를 찾아냈다. 이 유전자를 가진 이들은 코로나19에 걸리면 인공호흡장치를 필요로 하는 중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3배 더 높았다.

이들 유전자는 약 6만 년 전의 네안데르탈인으로부터 전달된 것으로 드러났다. 네안데르탈인은 멸종된 사람속의 한 종으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럽에 거주하던 네안데르탈인은 약 4만 2000년 전 멸종했다.

네안데르탈인 유전자는 지역에 따라 다르게 발견됐다. 방글라데시인의 경우 63%에서 1개 이상의 유전자가 발견됐다. 남아시아인의 절반, 유럽인의 약 16%가 이 유전자를 갖고 있었다. 반면 동아시아, 아프리카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그동안 연구자들은 남성, 고령자, 기저질환자가 코로나19에 걸릴 경우 심각한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하지만 이번처럼 특정 지역과 코로나19를 연결지은 것은 처음이다.

앞서 국제 공동연구팀인 'Covid-19 숙주 유전학 이니셔티브'는 코로나19 증세가 악화된 환자에게서 6개의 유전자가 3배나 빨리 변이하고 있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후 막스 플랑크 연구소와 카롤린스카 연구소는 공동으로 이들 유전자들의 과거를 추적해왔다.

[관련기사]☞ 친딸 입원한 사이…사위 돌본다며 딸 남편과 바람 핀 엄마"국민이 이 나라 지켰다" 나훈아 '소신 발언'도 터졌다나훈아, 나이 73세에 이리 섹시할 줄이야…'가황의 트로트'고통 호소하는 원주민 여성에 "겁쟁이" 조롱한 캐나다 간호사들73세 나훈아 150분간 30여곡 폭발, 어젯밤 10명 중 3명이 봤다
박수현 기자 literature1028@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