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파원 24시] 도쿄올림픽 의료진 무보수 원칙..'열정페이' 논란 재연 조짐

김회경 2020. 10. 4. 11: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가 대회 경기장 등에서 활동하는 의료 요원에게 무보수 원칙을 적용할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올림픽이 내년으로 연기되기 전에 정해진 방침을 그대로 따르겠다는 것인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으로 인력 부족과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의료계의 불만이 적지 않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직위 경기장 내 의료 요원 '무보수 원칙' 고수키로
의료계, 코로나 대응에 인력 부족과 경영난에 난색
2018년 자원봉사자 모집 때처럼 '열정 페이' 지적도
내년 여름 열릴 도쿄올림픽의 주경기장인 신국립경기장 전경. 도쿄=AFP 연합뉴스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가 대회 경기장 등에서 활동하는 의료 요원에게 무보수 원칙을 적용할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올림픽이 내년으로 연기되기 전에 정해진 방침을 그대로 따르겠다는 것인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으로 인력 부족과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의료계의 불만이 적지 않다. 2018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원봉사자를 모집하면서 불거진 '열정 페이' 논란이 재연되는 모양새다.

예정대로 올해 여름 도쿄올림픽이 개최됐다면 관객들의 열사병 대책 등을 위해 수용 인원 1만명 이하의 경기장엔 의사 2명과 간호사 4명이 배치될 방침이었다. 이에 수용 인원이 1만명씩 늘어날 때마다 의사 1명, 간호사 2명씩 각각 추가 배치된다.

그러나 지금과 같이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상존하는 가운데 대회가 개최될 경우 선수와 관객들의 감염 방지 등 새로운 업무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조직위와 도쿄도 등은 올림픽 참가를 위해 입국하는 외국인 선수를 상대로 출국 전 72시간 이내 검사를 포함해 일본 입국 전후 최소 5단계의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상정하고 있다.

이처럼 경기장에서 선수 치료와 관객 대상 열사병 대책, 코로나19 대응 등을 위해 필요한 의료 요원은 5,000명 규모로 추산되고 있다. 조직위는 무보수 조건으로 병원이나 의사회에 인력 제공을 요청한다는 방침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이다. 일부 병원은 이를 인력 파견으로 간주해 활동비를 급여 형식으로 제공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그렇지 않은 병원은 희망자에게 휴가를 내 자원봉사자로 참여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보수를 지급할지 여부를 조직위 차원이 아닌 병원에 맡기는 것으로 의료 현장에서는 해당 방침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도쿄도 내 대학병원 관계자는 도쿄신문에 "간호사는 코로나19 여파로 일손이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내년 올림픽에 인력을 파견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가뜩이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심신이 피로한 의료진에게 폭염 속에 무보수로 일하라고 요구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올림픽과 성격은 다소 다르지만 일부 의료진은 국내 스포츠대회의 경우 계약을 통해 프로축구에선 일당 3만엔(33만원), 고교 야구대회에선 1만엔의 보수가 지급되고 있는 사실을 거론하고 있다. 반면 조직위는 2012년 런던올림픽과 2016년 리우올림픽에서 활동한 의사들은 무보수로 활동했다는 점에서 별도의 보수를 지급하지 않을 생각이다.

조직위는 지난 2018년 경기장과 선수촌 등에서 활동하는 8만명의 자원봉사자를 모집하면서 △하루 8시간 근무 △올림픽 전후 10일 이상 활동 등을 조건으로 걸었다. 그러나 보수 없이 식비와 일당 1,000엔의 교통비만 지급하기로 결정하면서 학생들의 열의와 자발성에만 기대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당시에도 일반 자원봉사자에 비해 전문성이 필요한 의료 요원에게는 일정한 보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된 바 있다.

도쿄= 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