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 등 공공 앱 3분의 1은 폐기 대상"

조성흠 2020. 10. 5. 06: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공공 모바일앱 3개 중 1개꼴로 실제 사용도가 떨어지거나 부실하게 운영돼 폐기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행정안전부의 지난해 공공 모바일 서비스 운영현황 조사 결과에 따르면 715개 공공 앱 중 234개, 전체의 32.7%가 폐기 권고 대상으로 분류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관리부실에 만족도 저조..정부24는 민간 앱을 공공 앱으로 소개하기도
공공 모바일앱 (PG) [이태호, 최자윤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공공 모바일앱 3개 중 1개꼴로 실제 사용도가 떨어지거나 부실하게 운영돼 폐기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행정안전부의 지난해 공공 모바일 서비스 운영현황 조사 결과에 따르면 715개 공공 앱 중 234개, 전체의 32.7%가 폐기 권고 대상으로 분류됐다.

폐기 권고 대상은 다운로드 수와 설치율, 업데이트 최신성, 앱 만족도, 이용자 관리, 운영체제 지원 등에 대한 성과 측정 결과가 100점 만점에 60점 이하인 경우, 기간 내 성과를 측정하지 않거나 기존의 개선 또는 폐기 권고에 대한 이행계획을 제출하지 않은 경우 등으로 정했다.

성과 측정 결과 174개(24.3%)가 60점 이하였고, 성과를 측정하지 않았거나 이행계획을 내지 않은 앱은 60개(8.4%)였다.

개선이 필요한 등급인 60~69점을 받은 앱은 124개(17.3%)였다.

유지 판정인 70점 이상을 받은 앱은 305개(42.7%)였고, 52개(7.3%)는 서비스 기간이 1년 미만으로 역시 현행 유지 대상으로 분류됐다.

기관별 폐기 대상은 지자체가 154개로 가장 많았고, 이어 공공기관 63개, 중앙부처 17개 등이었다.

기관별 폐지 대상의 비중은 지자체가 65.8%로 3분의 2에 육박했다. 이어 공공기관 26.9%, 7.3% 등이었다.

전체 715개 조사 대상 중 최고점인 98점을 받은 앱은 11개로, 지자체에서는 서울시의 서울시민카드, 서울도서관공식앱, 경기도의 경기버스정보 등이 있었다. 공공기관에서는 중소기업은행의 i-ONE 알림,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교통정보, 공영홈쇼핑의 공영쇼핑-공영홈쇼핑 아임쇼핑 등이 있었다.

정부 민원 포털인 정부24 역시 오래전 등록된 앱의 갱신 관리가 미흡한 등 공공 앱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 것으로 지적됐다.

이곳에서는 공공 앱과 비슷한 이름의 민간 앱도 공공 앱으로 소개하는가 하면, 안드로이드 앱의 경우 국산 앱 장터인 원스토어가 있는데도 구글의 구글플레이 링크만 제공하기도 했다.

전년도 성과 측정에서 이미 폐기 권고를 받은 앱이 여전히 민간 앱 장터 3곳에 설치 페이지가 그대로 있는 경우도 있었다.

이번 결과에서 개선 또는 폐기 권고를 받은 기관은 정비계획을 제출하고 이를 이행해야 한다.

2019년도 공공 앱 성과측정 최고점 기록 앱 [한국정보화진흥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osh@yna.co.kr

☞ 트럼프 치료 내역 보니…"알려진 것보다 상태 심각"
☞ "등산 간 언니 죽인 악마, 최대한 사형에 가까운 형벌을…"
☞ YS 아들 김현철 "노래 '달의 몰락' 생각나"
☞ 부상서 '깜짝 복귀' 손흥민 "내 햄스트링에 마법이"
☞ 파리서 성공한 일본 디자이너 겐조, 코로나19로 별세
☞ 강경화 "송구스럽지만 남편에 귀국 요청하기는…"
☞ 엉덩이춤에 스트립쇼까지…장례식장 풍경이 왜 이래?
☞ 일본 우익, 정의연 논란 빌미로 유엔서…
☞ 황희 "주호영, 곶감 빼먹듯 국가기밀을…"
☞ 코로나에 '차박' 열풍…이것만은 꼭 지키세요![포토무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