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은 무서운 사람" 시민단체도 NHK에 한국인 차별 조장 트윗 비판

고은경 2020. 10. 5. 13: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공영방송 NHK가 1945년 히로시마 원폭 투하 전후 상황을 전하는 가상의 히로시마 시민 트윗을 연재하면서 한국인 차별을 조장할 수 있는 표현을 게재한 것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다.

NHK가 사과는 했지만 해당 트윗을 삭제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캐나다에 기반한 시민단체가 해당 트윗을 강력히 비판하며 삭제를 요구하고 나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피스필로소피센터 "가해 역사 언급 없다" 비판
NHK 히로시마 방송국에 트윗 삭제 요구할 듯
NHK가 운영하는 가상의 소년 슌이 운영하는 트위터. 히로시마 타임라인 트위터 캡처

일본 공영방송 NHK가 1945년 히로시마 원폭 투하 전후 상황을 전하는 가상의 히로시마 시민 트윗을 연재하면서 한국인 차별을 조장할 수 있는 표현을 게재한 것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다. NHK가 사과는 했지만 해당 트윗을 삭제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캐나다에 기반한 시민단체가 해당 트윗을 강력히 비판하며 삭제를 요구하고 나섰다.

5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캐나다 밴쿠버에 기반을 둔 시민단체 '피스필로소피센터'는 전날 히로시마에서 심포지엄을 열고 NHK히로시마 방송국의 트윗에 대한 배경과 비판 의견을 나타냈다. 해당 심포지엄은 온라인으로도 중계됐다. 노리마쓰 사토코 피스필로소피센터 대표는 "조선에 뿌리를 둔 사람들은 폭동을 일으키는 무서운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갖게 하는 트윗"이라고 지적했다.

또 지금까지 NHK의 대응에 대해서는 "글을 통해 공포감을 품게 된 사람들에 대한 사죄도, 일본이 조선을 식민 지배한 가해 역사에 대한 언급도 없다"고 비판했다. 피스필로소피센터는 문제의 트윗을 게재한 NHK 히로시마 방송국을 방문해 삭제를 요구하는 내용 등이 담긴 항의문을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방송국은 1945년에 트윗이 있었다고 가정하고 당시 중학교 1학년 소년이 원폭 투하 전후 상황을 전하는 형식으로 '1945 히로시마 타임라인'이라는 제목의 트위터를 개설하고 올해 3월 연재를 시작했다. 이 트위터는 팔로워가 13만명을 넘는 등 주목을 받았으나 한국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조장하는 내용이 올라오면서 논란을 야기했다.

태평양전쟁 중인 1945년 6월 16일 13세 소년 ‘슌’의 가상 트윗을 보면 "조선인 놈들은 '이 전쟁 금방 끝나요', '일본은 질 거예요'라고 아무렇지도 않게 내뱉는다. 나도 모르게 발끈해 분노에 차 받아 치려고 했지만 중과부적 (衆寡不敵)"이라며 "게다가 상대가 조선인이라면 할 말이 없다"고 게재돼 있다.

NHK가 1945년 히로시마 원폭 투하 당시의 전후 상황을 전하는 가상의 히로시마 시민 트윗을 연재하면서 한국인 차별을 조장할 수 있는 표현을 게재했다. 히로시마 타임라인 트위터 캡처

전쟁이 끝난 같은 해 8월 20일 가상 트윗에는 "조선인이다!! 전승국이 된 조선인 군중이 열차에 올라탄다!"라며 "'우리들은 전승국 국민이다. 패전국은 나가라' 압도적인 위력과 박력. 고함을 지르면서 초만원 열차의 창문을 있는 대로 깨부순다"고 쓰여있다.

NHK 히로시마 방송국은 논란이 커지자 당시 트윗은 피폭자의 수기나 인터뷰를 토대로 작성한 것이라며 "중학교 1학년이 보고 들은 것을 충분한 설명 없이 발신한 것이 현대의 시청자 여러분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배려가 불충분했다"고 지난 8월 24일 해명했다.

그러나 이 방송국은 해당 트윗을 삭제하지 않고 홈페이지에 남겨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고은경 기자 scoopkoh@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