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취없는 그 축사, 비결은? 돼지 분뇨로 전기 만들어요

청양(충남)=정혁수 기자 입력 2020. 10. 6. 04:20 수정 2020. 12. 4. 14: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요즘 축산현장에서는 우분(牛糞), 돈분(豚糞), 계분(鷄糞) 등 잉여 부산물을 활용한 재생에너지 생산이 뜨거운 이슈다.

효과적인 분뇨처리는 물론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전기에너지가 돈이 되기 때문이다.

최씨는 인근 축사농가에서 수거해 온 유기성자원(가축분뇨,음식물)을 원료로 전기를 생산하고 있다.

하루 250톤 가량의 분뇨를 처리하면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전기에너지로 바꿔 판매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년농이 미래다] 충남청양 최동석 칠성에너지 소장
칠성바이오 최동석 자원순환연구소장이 25일 바이오가스를 전기로 생산하는 충남 청양군 연구시설을 배경으로 환하게 웃고 있다. / 사진=정혁수

요즘 축산현장에서는 우분(牛糞), 돈분(豚糞), 계분(鷄糞) 등 잉여 부산물을 활용한 재생에너지 생산이 뜨거운 이슈다. 효과적인 분뇨처리는 물론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전기에너지가 돈이 되기 때문이다. 충남 청양군의 최동석(32) 칠성에너지 자원순환연구소장은 이 분야에서 주목받는 신예다.

최씨는 인근 축사농가에서 수거해 온 유기성자원(가축분뇨,음식물)을 원료로 전기를 생산하고 있다. 하루 250톤 가량의 분뇨를 처리하면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전기에너지로 바꿔 판매한다. 국내에서는 최근 몇 년전부터 붐이 일고 있지만 유럽에서는 보편화한지 오래다.

최씨는 "아버지와 함께 돼지농장에서 5000두를 키우며 2007년 국내 첫 농가형 바이오가스시설을 설치했다"며 "그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7년 광역형 바이오가스 시설을 추가로 운영하게 됐다"고 말했다.

하루 생산되는 전기량은 2만1600kWe에 달한다. 이는 약 3500여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전기 판매수익도 적지 않다. 작년보다 가격이 내려간 상태지만 매전가격(SMP)은 kw당 70원대에 형성되고 있다. 여기에 신재생에너지 발전비 등을 포함하면 한 달 평균 매전수익은 7000여만원을 상회한다.

칠성바이오 최동석 자원순환연구소장이 25일 충남 청양군 연구시설에서 바이오 가스를 전기로 생산화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 사진=정혁수


최씨는 원래 아버지를 도와 돼지를 키울 작정이었다. 하지만 한국농수산대학 중소가축학과(08학번) 재학 중 연수차 방문한 독일에서 농업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전문직으로 인정받는 농업, 바이오생산 등과 같은 새로운 산업으로의 확장 등을 직접 지켜보면서다.

"그때 깜짝 놀랬어요. 여태껏 알고 있는 농업의 모습이 아니었거든요. 농업의 여러 모습을 보면서 신이 났고 도전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최씨는 지역 농가와의 상생에 관심이 많다. 바이오가스 부산물을 액퇴비로 만들어 경종농가에 무료 살포하고, 바이오가스 에너지를 인근 시설농가에 제공하는 것도 검토중에 있다.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축산TF팀 간사를 맡은 것도 새로운 농촌을 만들기 위한 한 방편이다.

최씨는 "코로나19 이후 사회 전반적인 변화가 불가피한데 농업도 예외가 아니라고 본다"며 "축산분야에서 새로운 혁신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애인과 싸우다 홀딱 벗고 낯선 남자 차에 타려던 美 여성박미선 이어 홍록기도 BJ철구에 분노여중생 기절시켜 '성폭행' 해놓고 항소…'격노'성인배우 이수 "전 남친이 '역겹다' 하더라""초등생도 풀겠다"…수능 한국사 20번 문제 '논란'
청양(충남)=정혁수 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