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2002년 월드컵 1분 뛰고 병역특례 받기도 했는데 BTS는 왜 안되나"

박홍두 기자 2020. 10. 6. 09: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6일 K팝 그룹 방탄소년단(BTS)에 대한 병역특례 혜택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2002년 월드컵 때 1분 뛰고도 사실상 병역특례를 받은 선수가 있었는데, 이건 공정하지 않은 거 아니냐”고 지적했다.

노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병역특례가 산업기술인력이나 전문연구인력, 예술인, 체육인들한테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지만 유독 대중문화 하는 분들에 대해서만 적용이 안 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체육, 예술의 경우 메달이나 입상 등 입증가능한 체제가 있는 반면 대중예술의 경우 그렇지 못하다는 지적에 대해선 “공적심사위원회 같은 걸 둬 특례부여 여부를 가리면 된다”고 했다.

노 최고위원은 “지금은 어떤 걸 해도 부가가치, 경제적 효과나 파급가치를 평가할 수 있게 돼 있다”며 “대중예술인이 국가경제 등에 기여하는 효과, 파급가치를 수치화하는 것으로 심사하자”고 제안했다.

앞서 노 의원은 “BTS가 빌보드차트 1위를 기록하면서 단숨에 1조 7000억원의 파급효과를 단숨에 가져오는 등 10년간 60조원, 한 해 약 6조원의 경제효과를 일으키고 있다”며 “국가에 대기업 이상 가는 기여를 하고 있다”고 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이준헌 기자 ifwedont@kyunghyang.com

박홍두 기자 phd@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