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가로림만서 점박이물범 등 포착.."해양정원 조성 청신호"

이은파 2020. 10. 6. 11: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최초의 해양생물 보호구역인 충남 서산시 가로림만에서 천연기념물 제331호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인 점박이물범이 카메라에 잡혔다.

가로림만에서는 천연기념물 제361호인 노랑부리백로와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인 흰발농게, 해양수산부 지정 해양보호생물인 흰이빨갯지렁이 등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산 가로림만 모래톱에서 쉬고 있는 점박이물범 [서산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산=연합뉴스) 이은파 기자 = 국내 최초의 해양생물 보호구역인 충남 서산시 가로림만에서 천연기념물 제331호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인 점박이물범이 카메라에 잡혔다.

6일 서산시에 따르면 최근 가로림만 모래톱에서 쉬고 있는 점박이물범 5마리를 드론으로 촬영하는 데 성공했다.

점박이물범은 이른 봄 가로림만을 찾아 서식하다 늦가을 발해만으로 돌아간다.

해마다 10여마리가 관찰되는데, 사람의 발길이 미치지 않는 곳에 주로 서식하다 보니 카메라에 담기가 쉽지 않다고 시는 설명했다.

가로림만에서는 천연기념물 제361호인 노랑부리백로와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인 흰발농게, 해양수산부 지정 해양보호생물인 흰이빨갯지렁이 등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2016년 국내 최초로 해양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가로림만에는 이런 국가보호종 10종을 포함해 총 402여종의 해양생물이 서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가 해양정원 조성 추진되는 가로림만 [연합뉴스 자료사진]

시는 이처럼 생태학적으로 가치가 큰 가로림만을 국가 해양정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충남도, 태안군과 함께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가로림만 국가 해양정원 조성사업은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으로 선정돼 현재 예타가 진행 중이다.

맹정호 시장은 "가로림만에서 각종 해양생물 서식이 확인된 것은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에 보탬이 될 것"이라며 "이 사업은 서산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사업인 올해 말로 예정된 예타 통과를 위해 행정력을 쏟겠다"고 말했다.

sw21@yna.co.kr

☞ 한기호 "이일병 교수, 강경화와 살았다는 자체로 훌륭"
☞ "테스형!" 나훈아 외침에 스트리밍 폭발…3천700% ↑
☞ "편의점에 내 사진이" 네살 때 실종아동, 20년 만에 가족 만나
☞ '일본소멸론' 짐 로저스 "아베 계승 스가, 일본에 불행"
☞ 전지현 남편 최준혁 대표, 알파자산운용 최대주주 올라
☞ 아빠는 운영위원ㆍ엄마는 심사위원…'엄빠 찬스'로 대상?
☞ 노웅래 BTS 병역특례 호소에 민주당 90년대생 반기
☞ "혐의 완강부인한 보호자들, 보육교사 죽음으로 몰았다"
☞ "15살인데 시험 잘봐 엄마가 사준 프라다 소개할게요"
☞ "세계관ㆍ 신비감 지킨다" 펭수의 국감 불출석 사유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