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1·중1 매일등교' 학부모 찬성에..서울교육청 "우선등교 추진"(종합)

김정현 2020. 10. 6. 18: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매일등교 제안 서울시교육청 설문 진행한 결과
학부모 초1 68%·중1 57% 찬성.."학교생활 적응"
교사 초1 65%·중1 67% 반대.."거리두기 어려워"
자녀 안전 목청 컸던 학부모 '등교 찬성'에 주목
"예외 인정 안 돼도 저학년 등교 횟수 늘릴 것"
[서울=뉴시스]김정현 기자=서울시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청사.(사진=뉴시스DB). 2020.09.22.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정현 기자 = 추석 특별 방역기간이 지나는 오는 12일부터 초등학교 1학년과 중학교 1학년의 매일 등교를 제안한 서울시교육청이 시내 학부모와 교사, 학생들에게 의견을 물은 결과 학부모는 찬성, 교사는 반대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조사됐다.

시교육청은 진행 중인 방역당국과 교육부 협의에 주목하면서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저학년 학생들의 수업일수를 늘려나갈 방침이다.

◇학부모 "학교생활 적응·기초학력 향상"…교사 "거리두기 어려워"

6일 시교육청이 지난달 23일부터 26일까지 진행한 초1, 중1 매일등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찬성 의견은 초1 학부모 68.4%, 중1 학부모 57.6%로 나타났다. 초등학생 전체 학부모에서는 61%, 중학생 전체 학부모에서는 56.0%가 찬성했다.

반면 교사들은 반대가 우세했다. 초1 담임교사 65.9%, 중1 담임교사 67.2%가 매일등교를 반대했다. 전체 교사로 범위를 확대하면 초등학교는 57.0%, 중학교는 61.2% 교사가 반대 입장으로 조사됐다.

중학교 1학년 학생은 57.8%가 매일등교를 반대했으며 42.2%는 찬성했다.

이번 조사는 시교육청이 서울시 전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공문을 발송해 웹 기반 형식으로 이뤄졌다. 학부모는 총 11만5939명, 교사는 1만8554명, 중1 학생은 4만5353명이 설문에 참여했다.

[서울=뉴시스]추석 특별 방역기간 이후 초등학교 1학년과 중학교 1학년의 매일 등교를 제안한 서울시교육청이 시내 학부모와 교사, 학생들에게 의견을 물은 결과 학부모는 찬성, 교사는 반대 의견이 우세해 입장이 분분한 것으로 6일 조사됐다.(자료=서울시교육청 제공). 2020.10.06.photo@newsis.com

매일등교를 찬성하는 이유로 학부모들은 학교생활 적응과 기초학력 향상을 가장 많이 꼽았다. 특히 초1 학부모 중 54.2%는 학교생활 적응을 이유로 들었다. 중1 학부모들은 46.9%가 기초학력 향상을 근거로 제시했다.

교사 중 찬성 의견인 이들은 학교생활 적응(초 57.6%, 중 52.4%)을 이유로 골랐다. 중1 학생의 경우 찬성 입장인 이유로 '대면수업의 효과성'을 46.9%가 꼽았다.

반면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학생, 학부모, 교사 모든 단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을 막기 위한 학교 내 거리두기 어려움을 이유로 들었다.

중1 학생 44.3%, 초1 학부모 53.5%, 중1 학부모 61.5%, 초등교사 52.5%, 중등교사 62.6%가 학교 내 거리두기 어려움을 이유로 매일 등교에 반대했다.

시교육청은 학생과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방안으로 ▲등교수업 확대 ▲실시간 쌍방향 수업 확대 ▲콘텐츠 및 과제 질 제고 ▲교사-학생 소통 강화 중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도 함께 조사했다.

그 결과 매일등교 찬성률이 높은 학부모들은 절반 이상이 등교수업 확대를 골랐다. 초1 학부모 69.1%, 중1 학부모 55.1%가 선택했다.

[서울=뉴시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초등학교 1학년과 중학교 1학년을 원격수업에서 제외시키고 매일 등교시켜야 한다고 교육부에 공식 건의키로 했다. 처음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기초학력 부진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이를 예방해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반면 교사들은 교사-학생 소통 강화를 가장 많이 골랐다. 초1 담임교사 69.6%, 중1 담임교사 75.1%가 응답했다. 중1 학생들도 56.5%가 소통 강화를 꼽아 답변이 가장 많았다.

◇"매일등교 철회할 이유 없어…입문기 학생 등교 우선시 방안 강구"

추석 특별방역 기간 이후 학교 등교수업 확대 여부에 관심이 높은 상황이라 시교육청이 이번 설문 결과를 놓고 어떤 결정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돼 왔다.

특히 학부모 중 매일등교를 지지하는 비율이 높았다는 점에서 등교 수업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자녀들의 안전을 고려해 등교 확대를 반대하는 목소리도 만만찮던 상황이었다.

앞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지난달 16일 처음 학교 생활을 시작하는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기초학력 부진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초1, 중1 학생을 매일 등교시키는 방안을 교육부에 제안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5일 기자간담회에서 "등교수업 확대 필요성과 요청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지만 감염병 단계에 대한 기준과 원칙을 깨면서까지 무조건 등교를 늘려야 한다는 건 아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수도권 등교 재개 첫날인 21일 오전 서울 강동구 한산초등학교를 방문해 학교장 및 학부모 대표와 간담회를 갖고 있다. 2020.09.21. photo@newsis.com

유 부총리는 대신 오전·오후 학년제 또는 오전·오후반, 학급 분반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시·도교육청에는 자율적 권한을 어디까지 줄 지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저학년을 위해 예외를 허용해달라는 서울교육청의 제안에 교육부가 선긋기를 하고 나섰다는 해석이 나왔다. 매일등교를 하게 될 경우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학교 밀집도를 3분의1 이하로 유지해야 하는 조건을 지킬 수 없게 된다.

그러나 시교육청 한 핵심 관계자는 "교육부가 우리와 협의하는 데 거리낌이 없다"며 "등교를 확대하는 데 공감한다는 표현은 유 부총리도 했던 바"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방역당국이 예외는 안 된다 판단한다면 등교확대를 할 수 있는 방안을 자체적으로 강구하겠다는 취지의 제안이었다"며 "어떻게 결론이 나든 최대한 학교 입문기 학생들의 등교를 우선시하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이 기존 방역지침과 관계 없이 등교를 확대할 경우 전국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이미 6일 세종시교육청이 정부 방역지침을 유지하며 오는 12일부터 오전·오후반 시차등교를 시범 운영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시교육청 강연흥 교육정책국장은 "3분의1이라는 원칙이 풀리지 않으면 매일등교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학년 등교의 횟수는 늘릴 생각"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ddobagi@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