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택환 교수 "수상 못 했지만 노벨상급 반열 올라 자부심"

오주현 2020. 10. 7. 20: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노벨화학상의 유력 후보로 꼽혔으나 안타깝게 수상하지 못한 현택환(56) 서울대 석좌교수 겸 기초과학연구원(IBS) 나노입자 연구단 단장은 7일 서울대에서 취재진과 만나 담담히 소회를 밝혔다.

현 교수는 "노벨상 후보로 거론된 것 자체가 우리나라 과학자가 노벨상급 반열에 들어갔다는 좋은 지표라고 생각한다"며 "우리나라 과학기술이 그만큼 수준이 올라갔다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의 전 BTS의 'Not Today' 틀어줘..난치병 연구에 열중할 것"
연구실 들어서는 현택환 교수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노벨화학상 유력 수상자로 거론되고 있는 현택환 서울대 석좌교수(기초과학연구원 나노입자연구단장)가 7일 오후 관악구 서울대학교 연구실로 들어서고 있다. 2020.10.7 yatoya@yna.co.kr

(서울=연합뉴스) 오주현 기자 = "올해는 수상이 어려울 거라고 예상했습니다. 오늘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방탄소년단(BTS)의 'Not Today'를 틀어줬습니다(웃음)"

올해 노벨화학상의 유력 후보로 꼽혔으나 안타깝게 수상하지 못한 현택환(56) 서울대 석좌교수 겸 기초과학연구원(IBS) 나노입자 연구단 단장은 7일 서울대에서 취재진과 만나 담담히 소회를 밝혔다.

현 교수는 "노벨상 후보로 거론된 것 자체가 우리나라 과학자가 노벨상급 반열에 들어갔다는 좋은 지표라고 생각한다"며 "우리나라 과학기술이 그만큼 수준이 올라갔다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정보분석업체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는 국내 과학자 가운데 유일하게 현 교수를 노벨화학상 수상 유력 후보로 점찍었다.

하지만 노벨화학상은 프랑스의 에마뉘엘 샤르팡티에와 미국의 제니퍼 A. 다우드나에게 돌아갔다.

현 교수는 "대한민국에서 저를 포함해 노벨상에 근접한 과학자들이 많이 생겼다"며 "해외 주요 연구기관들이 설립된 지 100년이 더 넘은 점을 고려하면 우리나라 기초과학 연구지원 역사 30년 만에 위상이 올라간 점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연구 인생에서 자신이 '꽃길'을 걸을 수 있었다"며 정부에 감사하다는 뜻도 전했다.

현 교수는 "23년간 서울대 교수, 8년간 IBS 단장으로 일하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연구비 지원을 받지 못했더라면 지금의 저는 없었다"며 "여러 지원 덕에 나노입자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반열에 들 수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과학자의 창의성은 자유로운 연구 기회에서 나온다"며 젊은 과학자들을 조기에 발굴하고 이들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 수상하지는 못했지만 미래의 노벨화학상 후보로 꼽히고 있는 현 교수는 포부도 밝혔다.

그는 "올해로 연구 23년째인데 이번에 노벨상 후보로 선정된 2개 논문은 나노입자 디자인·합성 등을 다룬 초창기 논문"이라며 "향후 10년 동안은 나노기술을 활용해 난치병을 치료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게 제가 가진 큰 꿈"이라고 했다.

현 교수는 서울대 제자들에게 '뼈있는' 조언도 잊지 않았다.

그는 "요즘 강조하는 게 인간성"이라며 "서울대인이라는 것 자체가 특권을 가졌다는 사실을 잊지 않고 늘 겸손하게 타인을 배려하고 최선을 다한다면 다른 분야에서도 존경받으며 일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논문 소개하는 현택환 석좌교수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노벨화학상 유력 수상자로 거론되고 있는 현택환 서울대 석좌교수(기초과학연구원 나노입자연구단장)가 7일 오후 관악구 서울대학교 연구실에서 업무를 보고 있다. 2020.10.7 yatoya@yna.co.kr

viva5@yna.co.kr

☞ 땅 파서 코로나 격리시설 탈출 외국인…전파 위험성은
☞ 아들·며느리·손자가 이사장·총장…'그들만의 가족경영'
☞ 심야에 드론 띄워 고층 아파트 성관계 영상 촬영
☞ 유승준, 대법원서 이겼는데 비자발급 또 거부당해…왜
☞ 집주인이 세입자 220명 전세보증금 449억원 떼먹고 잠적
☞ 민주, '강경화 조롱' 한기호에 "일베 수준 글을…"
☞ 마약범들 죽여도 된다던 두테르테 돌연 "그런 지시를…"
☞ 일본 '국민 여동생' 히로세 스즈 코로나 확진…상태는
☞ 휴지 한장 쪼개서 두번 쓰는 회장님이 9천만원을 덜컥…
☞ 너구리가 왜 거기서 나와?…영하18도 컨테이너서 한달 생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