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은 민주당이 아닌 야당이 띄운다?

구민주 기자 2020. 10. 8. 10: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그동안 이재명 경기지사가 던지는 이슈들을 국민적 관심사로 키우는 데는 뜻밖에도 여권보다는 야권의 역할이 더 컸다.

지난 9월 이 지사가 정부와 민주당을 향해 공개적으로 채택을 건의했던 '비정규직 공정수당(비정규직 차별 해소를 위해 고용 불안정성에 비례한 보상수당을 지급하는 방안)' 역시 언급 직후 정부·여당보다 앞서 국민의힘 경제혁신위원장인 윤희숙 의원이 정책을 받겠다고 호응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극적인 민주당 대신해 국민의힘·정의당서 연일 언급

(시사저널=구민주 기자)

그동안 이재명 경기지사가 던지는 이슈들을 국민적 관심사로 키우는 데는 뜻밖에도 여권보다는 야권의 역할이 더 컸다. 호응이든 반박이든 야당은 이 지사의 파격적인 정책 제안에 재깍재깍 적극적인 반응을 내보이고 있다. 반면에 정부와 이 지사가 속한 여당의 반응은 상대적으로 잘 눈에 띄지 않는다. 이 지사의 대표적인 정책인 기본소득 관련 논의에 대해서도 정부·여당의 소극적인 태도는 줄곧 지적됐다. 그사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를 정강·정책에 포함하며 이슈를 선점했다. 이처럼 이 지사의 제안에 민주당 차원의 지원이 비교적 적은 데 대해 일각에선 차기 대선주자 경쟁자인 이낙연 대표가 이끄는 당 지도부와 친문 주류세력의 견제가 작용한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한 소비지원금 지급안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지난 9월 이 지사가 정부와 민주당을 향해 공개적으로 채택을 건의했던 '비정규직 공정수당(비정규직 차별 해소를 위해 고용 불안정성에 비례한 보상수당을 지급하는 방안)' 역시 언급 직후 정부·여당보다 앞서 국민의힘 경제혁신위원장인 윤희숙 의원이 정책을 받겠다고 호응했다. 물론 야당과 날을 세워 맞붙은 경우도 있었다. 지역화폐의 효과 등을 두고 윤희숙 의원을 비롯한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 지사를 '포퓰리스트'로 강하게 몰아세웠고, 이에 이 지사는 공개 토론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역시 정치 1번지 여의도에서 벗어나 있는 이 지사를 끊임없이 정치권의 중심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했다. 즉 이 같은 논쟁 과정을 통해 오히려 보편 복지정책 선두주자라는 이 지사의 이미지만 강화해 줬다는 것이다.

진보야당인 정의당에서도 이 지사는 최근 들어 연일 뜨거운 인물로 부상했다. 당 대표 선거전에서 정의당 후보들은 앞다퉈 이 지사의 이름을 언급하며 그를 진보정치의 새로운 '경쟁 상대'로 지목했다. 더 이상 정의당이 '민주당 2중대'가 돼선 안 되며 진보 의제를 선점하는 정당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민주당 소속 이재명 지사를 띄우는 상황이 연출된 것이다. 이에 이 지사는 10월5일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다들 나를 진보적 의제를 가진 진보 정치인, 혹자는 급진좌파로까지 보는데 난 진보적이지 못하다. 법과 질서, 합의를 무엇보다 중시한다는 점에서 오히려 보수에 가깝다"면서 정의당과 향후 협업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난 민주당 당원이기에 지금으로선 없다"고 답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