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민주화운동 입학' 文정부서 0명→17명 급증.."특혜"

정지형 기자 2020. 10. 8. 14: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연세대 수시모집에서 민주화운동관련자로 입학한 학생이 증가한 것을 두고 불공정 시비가 이어지고 있다.

8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17년학년도부터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기회균형에서 민주화운동관련자로 연세대에 입학한 학생은 모두 17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보수성형 단체인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연세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화운동관련자로 합격한 학생이 누구 자녀인지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7학년도부터 14명 입학..2018학년도만 10명
국감서도 불공정·특혜 질타.."합격생 공개해야"
정시확대추진학부모모임과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 회원들이 8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세대를 향해 민주화운동전형 합격자 기준과 부모 명단 공개를 촉구하고 있다./뉴스1 © News1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연세대 수시모집에서 민주화운동관련자로 입학한 학생이 증가한 것을 두고 불공정 시비가 이어지고 있다. 합격자 증가 시기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여서 야당을 중심으로 정치권에서도 특혜 비판이 흘러나온다.

8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17년학년도부터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기회균형에서 민주화운동관련자로 연세대에 입학한 학생은 모두 17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촌캠퍼스를 놓고 보면 2017학년도에는 국어국문학과·경영학과에서 1명씩 입학했다. 2018학년도에는 국어국문학과·경영학과에서 2명씩, 영어영문학과·응용통계학과·신학과·정치외교학과·행정학과·사회학과에서 1명씩 총 10명이 합격했다.

2019학년도에서는 경영학과·화학과·기계공학부·사회학과에서 1명씩 총 4명, 2020학년도에는 치의예과에서 입학생 1명이 나왔다.

의혹이 불거지는 대목은 합격자 증가 시기다. 문재인 정부 출범 뒤인 2018학년도에만 10명이 민주화운동관련자로 입학했다. 2014학년도부터 2016학년도까지 민주화운동관련자 합격자는 0명이었다.

해당 전형 지원자격에 민주화운동관련자가 포함된 것은 2012학년도부터다. 연세대는 전형 과정에서 민주화운동관련자 같은 경우 민주화운동증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전날(7일) 열린 교육부 국정감사에서도 민주화운동관련자 선발을 놓고 야당에서 질타가 이어졌다. 민주화운동관련자 전형이 586세대가 학벌과 사회적 신분을 유지하는 수단으로 삼고 있다는 것이다.

국정감사에서 곽 의원은 "합격생 본인과 부모가 누구인지 알았으면 좋겠다"면서 "민주화운동은 떳떳한 것인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된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증인으로 출석한 서승환 연세대 총장은 개인정보보호법을 이유로 개인 신상에 관한 내용은 본인 동의 없이는 외부에 공개할 수 없다고 답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전날(7일) 페이스북에서 "저도 80년대 학생운동을 했지만 특혜를 받으려고 한 것이 아니다"면서 "그 세대 전체가 민주화운동 인사인데 일부만 대입 특혜를 주는 건 과도한 불공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화운동관련자) 불공정 특혜는 80년대 운동권 출신이 많은 민주당에서 바로 잡아야 한다"면서 "없애려고 했던 특권 없는 세상을 민주화 세력이 다시 만들었다"라고 비판했다.

연세대는 기회균형 전형 같은 경우 수험생이 다양한 지원자격을 지니고 서류·면접 평가는 지원자격 심사와 별도로 이뤄지는 등 지원자에 따라 매해 지원자격별 합격자 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입장이다.

곽 의원은 "사학은 여러 계층을 배려한다는 차원에서 전형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할 수 있다"면서 "이름과 달리 기회균형 전형이 특정 계층을 위한 세습 통로로 작용하면 불공정 전형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보수성형 단체인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연세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화운동관련자로 합격한 학생이 누구 자녀인지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단체는 "연세대는 영관·장성급 장교와 간부급 공직자 자녀가 몰려 전형 취지가 훼손된다는 이유로 2012학년도부터 사회적 배려 전형 지원자격 중 직업군인과 벽오지 근무 공무원 자녀를 제외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같은 이유로 현재 시행 중인 민주화운동 관련 기회균형 선발에서도 고위 공직자 자녀가 대거 몰려 약자 보호라는 전형 취지가 훼손될 우려가 있어 해당 전형을 즉각 폐지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kingko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