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목인 공휴일 연휴에"..광화문 통제에 주변 상인들 한숨

박재현 2020. 10. 9. 11: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기서 16년을 장사했는데 이런 적은 정말 처음이에요."

광장 주변 인도 곳곳은 통행이 제한됐고, 버스들은 정류장에 멈추지 않은 채 그대로 광화문을 통과했다.

오픈 시간에 맞춰 영업을 시작했다가 주변 상황을 보고 이내 셔터를 내리는 곳도 있었다.

세종문화회관 근처에서 중국 음식점을 운영하는 한 상인은 "사스, 메르스 사태를 다 이겨내며 16년을 장사했는데 이번처럼 장사가 안된 적은 처음"이라며 "안 그래도 힘든데, 집회까지 겹쳐 정말 못 살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통행 제한으로 유동인구 거의 없어.."피해 주면서 집회 강행" 반발도
경찰버스로 둘러싸인 광화문광장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한글날인 9일 서울 광화문 도로에 돌발적인 집회·시위 등을 차단하기 위한 경찰 버스가 줄지어 서 있다. 2020.10.9 mon@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재현 기자 = "여기서 16년을 장사했는데 이런 적은 정말 처음이에요."

한글날이자 연휴의 시작인 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 일대는 혹시 모를 대규모 집회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경찰 인력들로 가득 찼다.

광장 주변 인도 곳곳은 통행이 제한됐고, 버스들은 정류장에 멈추지 않은 채 그대로 광화문을 통과했다. 경찰이 아닌 일반 시민들의 모습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상점들 대부분은 이날 문을 열지 않고 임시 휴업에 들어갔다. 오픈 시간에 맞춰 영업을 시작했다가 주변 상황을 보고 이내 셔터를 내리는 곳도 있었다.

광화문 광장 인근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남모씨는 "새벽부터 지금까지 일반 손님은 하나도 없었다"며 "대목이어야 할 공휴일인데 파리만 날리고 있다"며 한숨을 쉬었다.

그는 "편의점들은 본사의 영업 규정에 따라야 해서 문을 닫을 수도 없다"며 "인건비와 전기세만 나가고 매출은 하나도 없는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인도를 가로막고 있는 철제 펜스와 경찰 차벽을 지켜보던 상인들은 통제가 너무 과한 것 아니냐며 불만을 쏟아내기도 했다.

카페를 운영하는 이모씨는 "역에서 가게까지 5분도 안 되는 거리인데 6번이나 경찰에 붙잡혔다"며 "이렇게 막아대면 손님들이 이쪽을 지나갈 수나 있겠나"라고 반발했다.

한글날 한 건물 외벽에 붙여진 휴무 안내문 [촬영 박재현]

집회를 열려고 하는 일부 시민단체들이 문제의 원인이라는 지적도 있었다. 세종문화회관 근처에서 중국 음식점을 운영하는 한 상인은 "사스, 메르스 사태를 다 이겨내며 16년을 장사했는데 이번처럼 장사가 안된 적은 처음"이라며 "안 그래도 힘든데, 집회까지 겹쳐 정말 못 살겠다"고 말했다.

그는 "표현의 자유도 중요하지만, 국가적인 재난 상황인 코로나 19를 극복하는 게 먼저"라며 "주변에 이렇게 큰 피해를 주면서까지 집회를 강행하려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경찰에 따르면 7일 정오 기준으로 서울 지역에 신고된 집회는 1천210건이다. 경찰은 이 중 인원이 10명 이상이거나 중구·종로구 등 집회 금지 구역에 신고된 137건에 개최 금지를 통고했다.

trauma@yna.co.kr

☞ "수건에 변기물 적셔 녹아내린 문 박찼다" 긴박했던 대피
☞ 1년전 실종된 모델, 넋나간 채 빈민가 거리에
☞ 곽상도, 문준용에 "아빠 찬스 끝날 것이니 자숙하길"
☞ 33층 아파트 불길 속으로 들어간 소방관들…사망자 '0'
☞ '아이돌 투자금 사기' 가수 조PD 징역 2년 유죄 확정
☞ "체조선수 출신 푸틴 연인, 쌍둥이 출산 후 행방 묘연"
☞ 나경원, '딸 입시비리' 주장 시민단체 대표 고소
☞ 트럼프 투약 치료제 개발에 낙태 태아세포 사용했다
☞ 다금바리 술파티 직원들 '셀프 무혐의' 처리한 심평원
☞ 간호조무사에 대리수술 747번 시킨 의사 결국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