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코나' 리콜하지만..화재 원인 두고 국토부-LG화학 대립각

류정민 기자 입력 2020. 10. 9. 12:04 수정 2020. 10. 9. 17: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차가 잇따라 화재가 발생한 전기차 '코나'의 자발적인 시정조치(리콜)를 결정했지만, 화재원인을 둘러싼 논란은 오히려 커지고 있다.

9일 전기차 및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코나의 화재 원인과 관련해 현대차는 공식적인 언급을 삼가고 있는 가운데, 국토교통부와 배터리 공급사인 LG화학이 대립각을 세우는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오닉 전기차버스도 같은 배터리셀 사용, 코나에서만 유독 화재 집중
LG화학 "배터리 셀 불량이 원인 아냐" 부인, 화재 원인 공방 가열될 듯
현대자차 2020 코나 일렉트릭. (현대차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류정민 기자 = 현대차가 잇따라 화재가 발생한 전기차 '코나'의 자발적인 시정조치(리콜)를 결정했지만, 화재원인을 둘러싼 논란은 오히려 커지고 있다.

9일 전기차 및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코나의 화재 원인과 관련해 현대차는 공식적인 언급을 삼가고 있는 가운데, 국토교통부와 배터리 공급사인 LG화학이 대립각을 세우는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국토부는 전날 현대차의 리콜 결정을 알리며, 화재원인과 관련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조 불량'의 내용에 대해 "제조 공정상 품질불량으로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이 손상됐다"고 부연했다.

비록 국토부가 '가능성이 확인됐다'는 모호한 표현을 썼지만, 화재의 원인을 배터리 셀 품질 불량으로 지목한 셈이다.

이 때문에 코나 배터리 공급사인 LG화학은 전날 입장문을 통해 국토부 발표 내용을 반박했다.

LG화학은 "화재의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표한 것"이라며 "현대차와 공동으로 실시한 재연 실험에서도 화재로 이어지지 않아 분리막 손상으로 인한 배터리 셀 불량이 원인이라고 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향후 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에도 현대차와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화학이 코나에 공급한 배터리 셀은 현대차가 제작하는 전기버스와 아이오닉 전기차 모델에도 똑같이 사용되지만, 화재는 유독 코나에서만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2018년 코나 EV가 출시된 이후 현재까지 알려진 화재 사고는 해외를 포함해 총 13건이다. 최근에는 지난 4일 대구 달성군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 세워둔 코나에서 화재가 발생해 차량이 전소됐다.

LG화학은 이런 점을 감안하더라도 배터리 셀의 제조공정상 품질불량으로 인한 분리막 손상이 아닌, 배터리 셀을 사용해 각 차량 모델에 맞게 제작하는 '배터리 팩'과 '어셈블리' 제조 과정에서의 결함 가능성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코나 고전압 배터리 구성체계(자료 =국토교통부)© 뉴스1

코나의 경우 배터리 셀을 57~60개 모아 만든 배터리 팩을 사용한다. 어셈블리는 이같은 배터리 팩 5개에 배터리관리시스템(BMS) 및 냉각시스템 더한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이다. 배터리 셀은 LG화학이 생산하지만, 팩과 어셈블리는 현대모비스가 지분 51%, LG화학이 지분 49%를 보유한 합작사 HL그린파워가 생산한다.

한편, 현대차는 2017년 9월29일부터 2020년3월13일까지 제작된 코나 2만5564대 리콜을 16일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리콜에 따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점검 후 배터리 교체에 들어간다.

현대차는 리콜된 차량에 대해 BMS를 업데이트 한 후 점검한 결과 과도한 셀간 전압 편차, 급격한 온도 변화 등 배터리 이상 징후가 발견되는 경우 배터리를 즉시 교체할 계획이다.

이상이 발견되지 않더라도 업데이트된 BMS의 상시 모니터링 과정에서 추가 이상 변화가 감지되면 충전중지와 시동이 걸리지 않게 제한할 계획이다.

국토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은 이번 현대차의 자발적 리콜과 별개로 화재 재현시험 등 현재 진행 중인 결함조사를 통해 제작사가 제시한 결함 원인과 리콜 계획의 적정성을 검증해 필요 시 보완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ryupd01@new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