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층에서 죽기살기로 뛰어 내려와..목숨 건진 것에 감사"

김기열 기자 2020. 10. 9. 17: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죽지 않고 목숨을 건진 것만 해도 너무 감사하다."

8일 밤 11시 7분께 발생한 울산 남구 삼환아르누보 주상복합건물 화재 당시 옥상으로 대피했다가 구사일생으로 탈출한 주민 A씨가 피해주민들의 임시 숙소가 마련된 남구 삼산동 S호텔에서 당시 심정을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임시숙소에서 만난 울산 화재 피해 주민들
불 난 주상복합아파트, 화재보험 가입 일부 피해 보상
8일 오후 11시14분께 울산 남구 신정동 주상복합 아파트 삼환아르누보에서 화재가 발생해 불길이 번지는 가운데 119구조대가 환자를 이송하고 있다. 2020.10.9/뉴스1 © News1 조민주 기자

(울산=뉴스1) 김기열 기자 = "죽지 않고 목숨을 건진 것만 해도 너무 감사하다."

8일 밤 11시 7분께 발생한 울산 남구 삼환아르누보 주상복합건물 화재 당시 옥상으로 대피했다가 구사일생으로 탈출한 주민 A씨가 피해주민들의 임시 숙소가 마련된 남구 삼산동 S호텔에서 당시 심정을 이같이 밝혔다.

28층에 거주하는 A씨는 불이 나자 연기를 피해 옥상으로 대피한 뒤 1시간 반 이상 추위와 공포에 떨며 구조대가 오기만을 애타게 기다렸다.

A씨는 "연기가 조금 줄어들자 소방관들이 내려가라고 신호를 보내자마자 죽기살기로 뛰어 내려왔다"며 "처음에는 무사히 내려온 것에 감사했지만 막상 집이 불길에 휩싸이는 모습을 바라보니 가슴이 너무 아프고 앞으로 살길도 막막하다"고 토로했다.

임시숙소 로비에서 만난 주민 일부는 잠옷이나 트레이닝복 차림에 맨발에 슬리퍼를 신고 있어 화재 당시의 긴박했던 상황을 짐작할 수 있었다.

31층에 거주하는 주민 B씨도 "'펑'하는 소리와 함께 불꽃이 올라오자 슬리퍼와 잠옷 차림에 자녀들과 함께 집밖으로 탈출했다" 며 "너무 급히 탈출하는 바람에 집에 있는 현금과 금붙이를 가져올 생각도 못했다"고 고백했다.

다른 한 주민은 밤잠을 설친 피곤한 몸에도 울산시에서 마련한 숙소로 이동하지 않고 밤새 불타는 자신의 집을 바라보며 울음을 터뜨렸다.

9일 오후 울산 남구 달동 삼환아르누보 주상복합아파트 화재 현장에서 소방 헬기가 진화작업을 하고 있다. 소방당국은 이날 오후 12시 35분께 14시간 30여분 만에 초진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2020.10.9/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2009년 127세대로 준공된 이 주상복합아파트는 S화재 보험에 들어 있어 건물피해 보상은 물론 개인재산 피해도 4000여만원까지 보상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화재 피해가 큰 15층 이상 고층에 살고 있는 주민들은 가구와 가전제품, 금품 등이 모두 불에 타 최소 1억원에서 많게는 수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보험사 보상금만으로는 피해를 복구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또 피해보상 금액과 책임 부분도 화재원인이 나온 이후에야 확정될 전망이라 아직까지 정확한 보상금액도 단정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일부 주민들은 최초 불씨가 3층에서 바람을 타고 12층으로 올라왔다는 증언까지 나오고 있어 정확한 화재원인을 밝히기에는 다소 시일 걸릴 전망이다.

kky060@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