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마드리드에 비상사태 선포..중앙-지방정부 '정면 충돌'

박상남 입력 2020. 10. 10. 07:3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스페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이 특히 심각한 수도 마드리드 지역에 2주간의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마드리드 봉쇄령에 제동을 건 자치주 법원의 결정을 무력화하는 것으로 코로나19 대응을 놓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정면 충돌하는 이례적인 상황이 펼쳐졌습니다.

박상남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스페인 정부가 현지시간 금요일 수도 마드리드와 주변 9개 시·군에 2주 동안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이에 따라 마드리드 광역주에 거주하는 480만명은 이날부터 2주 동안 출근, 등교, 병원 진료 등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지역 밖으로 이동을 제한받게 됐습니다.

술집과 식당은 수용 가능 인원의 절반만 받고 오후 11시까지는 문을 닫아야 합니다.

당초 스페인 정부는 마드리드 자치주 봉쇄령을 지난 2일부터 시행하려 했지만, 마드리드 고등법원이 비준을 거부해 제동이 걸렸습니다.

법원측은 해당 조치가 기본권을 침해하는 데다 자치권을 가진 지방정부가 아닌 중앙정부가 내린 조치라는 점을 거부의 이유로 들었습니다.

하지만 스페인 정부가 이에 맞서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함으로써 봉쇄령을 시행할 수 있는 법적 권한을 갖게 됐습니다.

[살바도르 이야 / 스페인 보건부 장관 : 정부는 9월 30일 승인한 조치를 15일간 시행하기 위해 비상사태를 선포합니다. 앞서 발표한 봉쇄령과 같은 내용입니다.]

마드리드 지역의 코로나19 확진자는 스페인 나머지 지역 평균의 2배를 웃도는 심각한 상황.

하지만 마드리드 주지사는 경제적 타격을 우려해 전면적인 봉쇄보다는 지역 상황에 따른 맞춤형 봉쇄를 주장해왔습니다.

마드리드 지역 보건 책임자 역시 이 같은 주장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엔리케 디아즈 / 마드리드 지역 보건 책임자 : 비상사태가 하루빨리 해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우리에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계획, 실행 가능한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놓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노골적인 불협화음을 내면서 당사자인 마드리드 시민들의 혼란만 더욱 가중되는 모습입니다.

YTN 박상남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TN에게 축전 영상 보내고 아이패드, 에어팟 받아 가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