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북 신형 ICBM 공개 열병식 신속 보도.."거대한 ICBM 과시"

임주영 2020. 10. 10. 23: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외신은 10일(현지시간) 북한이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추정되는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공개한 것을 신속히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북한이 새로운 ICBM을 공개했다면서 이는 이전에 볼 수 없었던 것이라고 분석가들이 말했다고 전했다.

AP통신은 북한이 신형 ICBM을 비롯해 다른 무기들을 공개했다면서 위협을 받을 경우 핵무기를 완전히 동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직접적 비난은 안해"
북한, 당 창건일 열병식서 신형 ICBM 공개 (서울=연합뉴스) 북한이 10일 당창건 75주년 열병식에서 신형 ICBM을 공개했다. 조선중앙TV가 보도한 화면을 보면 신형 ICBM은 길이와 직경이 종전보다 길어진 모습이다. [조선중앙TV 화면] 2020.10.10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외신은 10일(현지시간) 북한이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추정되는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공개한 것을 신속히 보도했다.

북한은 현지 시각 10일 새벽 열병식을 개최한 뒤 당일 오후 늦게 이를 녹화 방송으로 공개했다.

열병식에서는 11축 22륜(바퀴 22개)의 이동식발사차량(TEL)에 실린 신형 ICBM이 등장했다. 또 초대형 방사포와 대구경 조종 방사포,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KN-23,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4형' 등의 전술·전략무기를 선보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자위적 정당 방위수단으로서의 전쟁억제력을 계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재차 확인하면서도 미국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

주요 뉴스통신사는 북한 열병식에서 신형 ICBM을 공개한 사실에 주목했다.

로이터통신은 북한이 새로운 ICBM을 공개했다면서 이는 이전에 볼 수 없었던 것이라고 분석가들이 말했다고 전했다.

북한이 열병식에서 ICBM을 선보인 것은 2018년 이후 처음이라고 로이터는 덧붙였다.

AFP통신도 북한이 열병식에서 거대한 신형 ICBM을 과시했다고 보도했다. 또 일부 분석가는 이것이 세계 최대의 도로 이동식 액체연료 미사일로 보인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AP통신은 북한이 신형 ICBM을 비롯해 다른 무기들을 공개했다면서 위협을 받을 경우 핵무기를 완전히 동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열병식에서 미국에 대한 직접적인 비난은 피했으며 대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핵 프로그램에 대한 미국 주도의 제재에 따른 도전에 직면해 북한 주민에게 굳건한 자세를 유지할 것을 촉구하는 국내 메시지에 집중했다고 AP는 전했다.

외신들은 코로나19 우려 상황에서 군인과 주민을 포함한 참석자 누구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북한, 당창건 75주년 열병식…김정은 위원장 연설 (서울=연합뉴스) 북한이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을 맞아 열병식을 열었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연설에 앞서 광장에 모든 시민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조선중앙TV 화면] 2020.10.10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zoo@yna.co.kr

☞ 송철호 시장, 화재 이재민 호텔 지원 과하다 지적에…
☞ "학교인 줄…" 군부대로 돌진한 사이클 동호회원들
☞  "삼중고 난관직면 우리나라뿐" 김정은 열병식서 울먹
☞ 불탄 아파트 옷장에 남았던 고양이 살아남아 주인 품으로
☞ 언니 신분증으로 비행기 탔던 초등생 사흘만에 찾았는데…
☞ 문준용, 설전 벌인 곽상도에 "미안…페어플레이합시다"
☞ 각막 찢어지고 기절 직전까지…'가짜사나이2' 왜이래?
☞ 울산 주상복합 화재 보험 보상금 얼마나 받을까
☞ "댓글 민심 따라 여성 BJ 요가복 입히고 방송할게요"
☞ 게시물 하나에 2천만원 수익…꼬마 인플루언서들 누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