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정하게 나가더니..동교동계 복당 희망에 싸늘한 여당

이대희 2020. 10. 11. 06: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을 집단 탈당했던 옛 동교동계 인사들이 이낙연 대표에게 직접 순차 복당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민주계 핵심 인사는 11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정대철 전 의원과 이 대표가 만난 자리에서 1차로 동교동계 전직 의원 등이 먼저 복당한 뒤 2차로 천천히 권노갑·정대철 전 의원이 복당하는 방안이 거론됐다고 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 지도부 "동교동계 복당 추진 논의한 적 없어"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이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을 집단 탈당했던 옛 동교동계 인사들이 이낙연 대표에게 직접 순차 복당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화 나누는 권노갑-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오른쪽)과 권노갑 김대중기념사업회 이사장이 김대중평화센터(이사장 김홍업) 주최로 지난 5월 10일 오전 서울 국립현충원 묘역에서 열린 이희호 여사 1주기 추도식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구민주계 핵심 인사는 11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정대철 전 의원과 이 대표가 만난 자리에서 1차로 동교동계 전직 의원 등이 먼저 복당한 뒤 2차로 천천히 권노갑·정대철 전 의원이 복당하는 방안이 거론됐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 인사는 "아직 복당 원서는 내지는 않았지만 이 대표 임기 안에는 복당할 수 있을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동교동계는 민주당이 야당이었던 2016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당시 문재인 대표를 공격하며 집단 탈당했다.

이어 안철수 대표를 지지하며 국민의당에 입당했지만, 이후 국민의당이 사분오열의 풍파를 겪는 과정에서 이렇다 할 정치적 입지를 확보하지 못한 채 외곽을 전전해 왔다.

지난 4월 21대 총선 직전에는 "힘을 보태겠다"며 민주당 복귀를 선언했지만, 당원들의 거센 반발로 흐지부지됐다.

민주당 복귀 선언하는 정대철 전 의원 민주평화당 상임고문을 지낸 정대철 전 의원 등 동교동계 정치 원로들이 지난 4월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복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복당 권유 주장과 관련해 "이낙연 대표가 최근 동교동계를 만난 적이 없고, 이들의 복당을 논의하거나 추진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현재 이들에 대한 당내 분위기는 '불가근불가원'으로 요약할 수 있다.

구민주계로 분류되기도 했던 이 대표는 동교동계 복당에 부정적이지만은 않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당내 주류인 친문계 분위기가 우호적이지 않아 고민스러운 게 사실이다.

이 대표와 친분이 두터운 정 전 고문이 이 대표 취임 직후 복당을 추진하다 일단 보류한 것도 이 같은 배경을 고려했기 때문으로 전해진다.

한 중진 의원은 "(원로들이) 과거 당에 대한 적대 행위를 많이 했기에 친문 쪽에서도 좋아하지 않고, 특히 영남에서는 정서적으로 대단히 좋지 않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내년 재보선 전까지 이 대표는 내부 기강을 잡고 개혁 이슈를 이끌어가는 '투트랙'으로 가야 하는 상황"이라며 "당사자들을 제외하고는 당 내외에서 절박하게 요구하는 사람도 없다"고 냉랭한 분위기를 전했다.

2003년 민주당 정대철대표와 이낙연 비서실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다만 일각에서는 대선 국면이 본격화하면 대통합 차원에서 복당이 가시화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한 원내 관계자는 "DJ로부터 내려오는 역사적 가치가 있기 때문에, 동교동·구민주계를 더 커진 민주당 안에서 공존시키는 것이 모양새가 더 좋다고 본다"며 "긴장이 체제를 더 건강하게 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2vs2@yna.co.kr

☞ 마사지 하러 한국 왔는데 성매매 강요...기막힌 반전
☞ 각막 찢어지고 기절 직전까지…'가짜사나이2' 왜이래?
☞ 시속 247km 밟은 현대 포터…'광란의 질주' 대부분은 외제차
☞ 냉동차서 꽁꽁 언 멸종 위기 '백두산 호랑이' 사체가…
☞ "이제 한시름 놨어요"…숨통 트인 노래방·뷔페 등 '반색'
☞ "화재 이재민 딱하지만, 세금지원 말라" 국민청원 잇달아
☞ 덮죽 표절논란에 '골목식당' PD "도울 방법 준비"
☞ 원희룡 "대선 준비하겠다"…연내 출마표명 예고
☞ 굴착기 굉음 속 새끼돼지 비명…"이웃 아픔에 가슴 미어져"
☞ 1주도 받기 힘든 빅히트 113주나 배정받은 큰손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