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디지털개혁 전도사' 염종순 대표 "스가내각, 韓서 배워라"

김호준 2020. 10. 11. 07: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코퍼레이션닷제이피 창업자.."정보화 시대엔 한국이 앞서"
인터넷 주민등록등본 발급 본 일본인 "미래세계 온 것 같다"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산업화 시대에는 한국이 일본을 따라가는 입장이었지만, 정보화 시대에 들어 한국이 일본을 앞서게 됐다."

도쿄에서 정보화 컨설팅 기업 이코퍼레이션닷제이피를 운영하는 염종순 대표(58)는 일본에서 정보기술(IT) 기업을 창업한 후 이런 사실을 알게 됐다고 한다.

염 대표는 지난 8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취임 후 간판 정책을 내건 '디지털 개혁'에 성공하려면 한국을 모델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염종순 이코퍼레이션닷제이피 대표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염종순 이코퍼레이션닷제이피 대표는 지난 8일 도쿄 소재 사무실에서 가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간판 정책을 내건 '디지털 개혁'에 성공하려면 한국을 모델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2020.10.10 hojun@yna.co.kr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이 이달 초 발표한 '세계 디지털 경쟁력 평가'에서 한국은 평가대상 63개국 중 8위로 상위권이었지만, 일본은 중위권인 27위에 그쳤다.

염 대표는 한국과 일본은 정부 조직과 교육 및 의료 제도 등 많은 분야에서 닮았다면서 "한국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스가 내각이 디지털 개혁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줄이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한국은 특히 김대중 정부 이후 디지털 개혁을 추진해 2000년 초 이미 전국 지자체의 행정 시스템을 하나로 통일하는 등 디지털 정부 정책의 성공 사례로 꼽힌다.

염 대표는 "스가 내각이 도장을 없앤다고 하는데 한국은 진작에 자필 서명 제도를 만들어 부동산과 자동차 매매 등에 쓰이던 인감증명을 없앴다"며 "각 부처의 정보화 인력을 통합한 기구를 만든 것도 일본의 벤치마킹 대상"이라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드러난 일본 디지털 분야의 후진성을 극복하기 위해 '디지털청'을 신설해 사회 전체 디지털화를 주도하는 강력한 사령탑으로 삼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염종순 이코퍼레이션닷제이피 대표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염종순 이코퍼레이션닷제이피 대표는 지난 8일 도쿄 소재 사무실에서 가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간판 정책을 내건 '디지털 개혁'에 성공하려면 한국을 모델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신이 집필한 저서를 들고 포즈를 취한 모습. 2020.10.10 hojun@yna.co.kr

일본 디지털 분야의 낙후성을 진작부터 간파한 염 대표는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의 선진 정보화 노하우를 일본에 전파하는 전도사 역할을 해왔다.

'인터넷 콜럼버스'라는 투어를 통해 일본의 정계 및 재계 인사 등을 이끌고 한국을 방문해 정보화 선진국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을 신청해 위변조 방지 기능까지 갖춘 등본을 프린트하는 한국인의 모습을 보면, 일본인들은 "미래 세계에 온 것 같다"는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

일본은 아직 지금도 주소지 소재 관청에 직접 가야 주민표(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다.

편의점에서 주민표를 발급받는 방법도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한국의 주민등록증에 해당하는 '마이넘버카드'가 있어야 한다. 마이넘버카드의 보급률은 약 20%에 불과하다.

또 지자체별로 다른 행정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사를 하면 전출 및 진입 신고를 각각 따로 해야 한다.

이처럼 각자의 행정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지자체 간, 중앙 정부와 지자체 간, 중앙 정부 내 각 부처 간에 원활한 정보 공유가 이뤄지지 않는다.

염 대표가 진행해온 인터넷 콜럼버스 투어를 통해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은 5천명이 넘고, 이 중에는 전·현직 장관급 인사 4명도 포함돼 있다.

염 대표는 또한 한국인 신분으로 광역자치단체인 사가(佐賀)현의 정보기획감과 기초자치단체인 아오모리(靑森)시 시청의 정보정책조정감으로 10년 이상 일하면서 한국의 전자정부 노하우를 전수했다.

지금은 일본 총무성 전자정부추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디지털 개혁 회의에 참석한 스가 일본 총리 (도쿄 AFP/지지=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지난달 25일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왼쪽에서 첫번째),히라이 다쿠야 디지털 담당상(왼쪽에서 2번째),다케다 료타 총무상(오른쪽에서 첫번째)과 함께 도쿄에서 열린 디지털 개혁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jsmoon@yna.co.kr

1988년부터 일본에서 생활한 IT 전문가인 염 대표는 일본 정부와 지자체 등에 디지털 정책을 조언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염 대표는 스가 내각이 앞선 경험을 가진 한국 정부와 협력하면 디지털 개혁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말한다.

한일 디지털 협력이 실현되면 그 과정에서 한국 IT 기업의 일본 시장 진출의 문도 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염 대표는 또한 전자정부는 행정 업무의 전산화만이 아니라 정부 혁신의 도구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염 대표는 "디지털 개혁과 업무 절차를 간소화하는 행정 혁신이 함께 가야 한다"고 일본 정부에 조언했다.

hojun@yna.co.kr

☞ 송철호 시장, 화재 이재민 호텔 지원 과하다 지적에…
☞ "학교인 줄…" 군부대로 돌진한 사이클 동호회원들
☞ "화면 너머 전해진 희망"…BTS, 아미와 온라인콘서트
☞ "죽어버려" 아버지 상습 폭행 20대 아들 징역 1년
☞  "삼중고 난관직면 우리나라뿐" 김정은 열병식서 울먹
☞ 불탄 아파트 옷장에 남았던 고양이 살아남아 주인 품으로
☞ 언니 신분증으로 비행기 탔던 초등생 사흘만에 찾았는데…
☞ 문준용, 설전 벌인 곽상도에 "미안…페어플레이합시다"
☞ 각막 찢어지고 기절 직전까지…'가짜사나이2' 왜이래?
☞ 울산 주상복합 화재 보험 보상금 얼마나 받을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