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전문가 "북한 신형 이동식 ICBM 세계 최대급"

이세원 입력 2020. 10. 11. 09: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10일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이동식 ICBM 중 세계 최대급이라고 일본 전문가는 분석했다.

군사전문가인 고이즈미 유(小泉悠) 도쿄대 첨단과학기술연구센터 특임조교는 북한의 신형 ICBM에 대해 "예전에 미국이나 소련이 만든 초대형 ICBM과 크기는 거의 같은 정도로 보이며 세계 최대급 이동식 ICBM이라고 해도 틀림없다"고 11일 보도된 NHK와의 인터뷰에서 의견을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발사 실험할지가 관건"..'미국 압박 의도' 분석
북한, 당 창건일 열병식서 신형 ICBM 공개 (서울=연합뉴스) 북한이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미 본토를 겨냥할 수 있는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공개했다. 조선중앙TV가 보도한 화면을 보면 신형 ICBM은 화성-15형보다 미사일 길이가 길어지고 직경도 굵어진 모습이다. 바퀴 22개가 달린 이동식발사대(TEL)가 신형 ICBM을 싣고 등장했다.[조선중앙TV 화면] 2020.10.10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북한이 10일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이동식 ICBM 중 세계 최대급이라고 일본 전문가는 분석했다.

군사전문가인 고이즈미 유(小泉悠) 도쿄대 첨단과학기술연구센터 특임조교는 북한의 신형 ICBM에 대해 "예전에 미국이나 소련이 만든 초대형 ICBM과 크기는 거의 같은 정도로 보이며 세계 최대급 이동식 ICBM이라고 해도 틀림없다"고 11일 보도된 NHK와의 인터뷰에서 의견을 밝혔다.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경축 열병식 개최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노동당 창건 75주년 경축 열병식이 10일 자정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렸다고 보도했다. 2020.10.11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photo@yna.co.kr

그는 "그간 불가능했던 복수 탄두 탑재가 가능한 타입"일 가능성이 있다면서 "복수의 탄두를 실은 신형 미사일이 발사되는 경우 요격하기 어렵기 때문에 북한은 미국에 대해 일정한 핵 억지력을 가진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아니겠냐"고 분석했다.

고이즈미 특임조교는 무기로서의 요건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발사실험에 북한지 실제로 나설지가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이 공개한 '북극성-4A'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에 대해서는 "종래의 SLBM보다 짧아졌으며 상당한 사정을 지니면서 잠수함에 들어가는 크기가 됐다. 북한은 미사일을 많이 탑재할 수 있는 본격적인 잠수함을 만들려고 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북한, 열병식서 '6연장 초대형 방사포' 실물 첫 공개 (서울=연합뉴스) 북한은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지난해 개발한 발사관 6개를 탑재한(6연장) '초대형 방사포'를 공개했다. 북한은 지난해 김정은 위원장 참관 하에 초대형 방사포 시험 사격 당시 사진을 일부 공개했지만, 선명한 실물을 여러 각도로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은 노동신문에 실린 사진. 2020.10.10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nkphoto@yna.co.kr

그는 전차나 로켓포 등의 무기도 근대화했다면서 "북한은 미국과의 대화를 위해 2018년 이후 ICBM 등의 발사를 자제했으나 그사이에 한국을 타격할 무기에 관해서도 주력했다는 것이 판명됐다"고 덧붙였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이번에 공개된 신형 ICBM의 사거리가 약 1만3천㎞로 추정되는 화성-15형보다 길어졌을 가능성이 있으며 발사대도 외관이 달라진 점에 비춰볼 때 성능을 향상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번 열병식에서 북한이 최신 무기를 공개한 것에 대해 "미국과의 비핵화 협의가 막힌 상태를 주시하며 핵·미사일 공격력 향상을 과시했다"며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나 초대형로켓포의 경우 "서울이나 주한 미군에 대한 공격용으로 미국을 압박할 목적이 명백하다"고 평가했다.

신문은 "어떤 세력이든 우리 국가의 안전을 다쳐놓는다면 (중략) 가장 강력한 공격적인 힘을 선제적으로 총동원"하겠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발언을 소개하며 북한이 미국 등을 염두에 두고 견제의 메시지를 던진 것이라고 해석했다.

sewonlee@yna.co.kr

☞ 1주도 받기 힘든 빅히트 113주나 배정받은 큰손은?
☞ 마사지 하러 한국 왔는데 성매매 강요...기막힌 반전
☞ "부모님께 임신 얘기를?" 낙태죄 바라보는 10대들의 시선
☞ 송철호 시장, 화재 이재민 호텔 지원 과하다 지적에…
☞ 미국 농장서 밍크 1만마리 폐사…"코로나19 감염"
☞ 각막 찢어지고 기절 직전까지…'가짜사나이2' 왜이래?
☞ "학교인 줄…" 군부대로 돌진한 사이클 동호회원들
☞ 불탄 아파트 옷장에 남았던 고양이 살아남아 주인 품으로
☞ 문준용, 설전 벌인 곽상도에 "미안…페어플레이합시다"
☞ 코로나로 15만명 죽었는데..."걱정마" 강심장 대통령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