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설주는 어디에"..북한 열병식에 불참하며 9개월째 두문불출

김경윤 2020. 10. 11. 10: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의 '퍼스트레이디' 리설주 여사가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에도 나타나지 않으면서 9개월째 공개석상에서 모습을 감췄다.

11일 조선중앙TV의 열병식 녹화 중계와 노동신문 보도사진 등을 종합하면 리설주 여사는 전날 자정에 열린 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에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리 여사가 공개행사에 등장하지 않은 시점과 코로나19가 유행하면서 북한 당국이 방역에 촉각을 곤두세우기 시작한 시점이 겹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월 삼지연극장 설 공연 끝으로 공식행보 없어..코로나 우려·임신 가능성도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북한의 '퍼스트레이디' 리설주 여사가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에도 나타나지 않으면서 9개월째 공개석상에서 모습을 감췄다.

(CG) [연합뉴스TV 제공]

11일 조선중앙TV의 열병식 녹화 중계와 노동신문 보도사진 등을 종합하면 리설주 여사는 전날 자정에 열린 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에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리 여사는 앞서 2018년 2월 건군 70주년 경축 열병식에 참석한 전례가 있다.

또 올해는 당 창건 75주년으로 정주년(5·10년 단위로 꺾어지는 해)이라서 의미가 컸기에 열병식 참석 가능성이 큰 상황이었다.

하지만 리 여사는 이번 열병식에 등장하지 않으면서 약 9개월째 잠행을 이어가고 있다.

리 여사가 마지막으로 공개석상에 나선 것은 올해 1월 25일 삼지연 극장에서 설 명절 기념공연 관람이 마지막이다.

이후 사진이나 영상은 물론 북한 매체 글 기사에서도 리 여사에 관한 보도는 나오지 않고 있다.

리 여사는 종전 북한 최고지도자의 부인과는 달리 주요 행사마다 남편인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함께하며 금실 좋은 부부의 모습을 보여왔다.

문화행사뿐만 아니라 양덕군 온천지구 시찰이나 금강산 관광지구 시찰 등 경제 현장 시찰에도 동행했고, 지난해 12월 김정은 위원장이 군 간부들과 말을 타고 백두산을 등정할 때 함께하기도 했다.

이처럼 김 위원장의 곁을 지키던 리 여사가 올해 들어 장기간 공개석상에서 사라진 배경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김정은, 설 공연 관람…고모 김경희도 참석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설 당일인 1월 25일 삼지연극장에서 부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명절 기념공연을 관람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보도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우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고려한 행보일 수 있다.

리 여사가 공개행사에 등장하지 않은 시점과 코로나19가 유행하면서 북한 당국이 방역에 촉각을 곤두세우기 시작한 시점이 겹친다.

더욱이 리 여사는 어린 자녀를 두고 있어 감염 위험이 큰 대외행사를 피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전날 열린 열병식만 보더라도 대규모 인원이 광장에 결집한 가운데 참가자들은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

올해 김 위원장의 공개 일정은 주로 홍수와 태풍피해를 입은 지역을 둘러보고 회의를 개최하는 데 집중돼 있었다는 점도 요인으로 꼽힌다.

리 여사를 동반하기에는 부적절한 성격의 공개 일정이 많았다고 볼 수 있다.

김여정 당 제1부부장과 현송월 선전선동부 부부장 등은 현장에 동반했지만, 이들은 노동당 내 직책이 있는 인물들이다.

두문불출한 기간을 따져봤을 때 리 여사가 임신 및 출산 때문에 공개활동에 나서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김 위원장 부부는 슬하에 3명의 자녀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 여사는 2016년에도 3월부터 12월까지 9개월간 두문불출한 전례가 있으며 당시에도 임신·출산설이 제기된 바 있다.

군마 타고 백두산 오르는 북한 김정은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군 간부들과 함께 군마를 타고 백두산에 올랐다고 조선중앙TV가 2019년 12월 4일 보도했다. 중앙TV가 공개한 사진에서 김 위원장의 옆으로 부인 리설주 여사와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 겸 당 선전선동부 부부장의 모습이 보인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heeva@yna.co.kr

☞ 1주도 받기 힘든 빅히트 113주나 배정받은 큰손은?
☞ 마사지 하러 한국 왔는데 성매매 강요...기막힌 반전
☞ 각막 찢어지고 기절 직전까지…'가짜사나이2' 왜이래?
☞ "학교인 줄…" 군부대로 돌진한 사이클 동호회원들
☞ 송철호 시장, 화재 이재민 호텔 지원 과하다 지적에…
☞ "부모님께 임신 얘기를?" 낙태죄 바라보는 10대들의 시선
☞ 미국 농장서 밍크 1만마리 폐사…"코로나19 감염"
☞ 불탄 아파트 옷장에 남았던 고양이 살아남아 주인 품으로
☞ 문준용, 설전 벌인 곽상도에 "미안…페어플레이합시다"
☞ 코로나로 15만명 죽었는데..."걱정마" 강심장 대통령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