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인민 걱정에 울컥 김정은, 손목 위엔 명품시계 번쩍

노석조 기자 2020. 10. 11. 15: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450만원 상당 스위스 IWC '포르토피노 오토매틱'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대상
북한 조선중앙TV가 10일 오후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창건 75주년 경축 열병식 연설중 울먹이는 모습을 방송하고 있다. /조선중앙TV

북한 김정은이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착용한 손목시계는 1400만원대 스위스 명품 시계인 것으로 11일 파악됐다. 고가의 시계 등 사치품은 유엔(UN) 안보리 대북 제재 대상이다.

일부 한국 매체가 편집 없이 국내에 전면 중계한 북한의 조선중앙TV를 보면, 김정은이 이날 열병식 연설에서 인민들에게 재난을 이겨내자며 울컥하며 안경을 벗고 눈물을 훔치려 할 때 살짝 들린 그의 왼쪽 소매에선 금빛 곡선형의 시계 테가 번쩍였다. 본지 취재 결과, 스위스 IWC사(社)의 ‘포르토피노 오토매틱’ 제품이었다.

IWC 포르토피노 오토매틱 / IWC 홈페이지

이날 김정은이 찬 시계는 베젤(시계 테두리) 비율, 로그(시곗줄 고정하는 부분)의 생김새가 ‘포르토피노 오토매틱’과 일치했다. 시계 날짜 창의 위치와 로고 모양 등도 IWC 제품과 판박이였다. 이 제품은 1만1700스위스프랑(약 1450만원) 상당이다. 노동당 39호실 유럽 파견원이 김정은을 위해 밀수해온 것으로 추정된다. 김정은은 지난해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참관, 올여름 수해지 시찰 때도 이 시계를 착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애용품으로 보인다.

김정은이 2019년 7월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참관 때 찬 손목시계. /조선중앙TV 조선일보 DB

대북 소식통은 “경제난·태풍피해·코로나 등 삼중고로 인민을 걱정한다며 울먹이던 김정은의 손목에서 인민의 생활과는 한참 동떨어진 금빛 시계가 번쩍였다”면서 “김정은의 울컥하는 모습에 그가 자비·자애롭다는 식의 해석을 하는 것은 순진하거나 편향된 발상일 수 있다”고 했다.

북한이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을 열었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광장에 모인 주민들이 김정은 위원장의 연설을 들으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참가자들은 모두 마스크를 쓰지 않은 모습이다. /조선중앙TV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은 “북한 인민의 고난에 눈물지으면서도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대상인 고가의 시계를 차고 있는 모습은 ‘지킬박사와하이드’와 같은 양면성이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다는 함의”라고 말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