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향하던 국민의힘 '20%' 깨질 위기..힘못쓰는 이유

변휘 기자 2020. 10. 11. 16: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약진'을 꿈꾸는 국민의힘이 좀처럼 지지층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 지지율 낙폭은 더 컸다.

원내 1·2당에서 빠진 지지율이 고스란히 무당층으로 향했는데, 국민의힘 지지층 유출이 월등히 많았던 셈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한때 '30% 이상'을 바라보던 지지율 상승세가 한풀 꺾였다는 평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후 서울 마포구에서 '더 좋은 세상으로 포럼(마포 포럼)' 초청 강연에 참석해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약진'을 꿈꾸는 국민의힘이 좀처럼 지지층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때 지지율 30% 돌파를 노렸지만, 외연 확대의 한계와 핵심 지지층의 이반을 겪으며 20%대 유지를 걱정해야 할 상황이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여론조사업체 4개사는 지난 8~10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10월 2주차 전국지표조사(NBS·National Barometer Survey) 결과, 더불어민주당은 9월 3주차 조사(36%)보다 1% 포인트(p) 내린 35%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 지지율 낙폭은 더 컸다. 직전 조사(27%)보다 6%p 내린 21%로 나타났다.

이밖에 정의당은 6%, 열린민주당 4%, 국민의당 4%로 조사됐다. 모름/무응답 답변은 2%였다.

특히 무당층은 직전조사(21%)보다 7%p 증가한 28.0%를 기록했다. 원내 1·2당에서 빠진 지지율이 고스란히 무당층으로 향했는데, 국민의힘 지지층 유출이 월등히 많았던 셈이다.

/사진=NBS

민주당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 등락과 비슷한 흐름을 보이는 탓에 '콘크리트' 지지층을 기반으로 굳건한 지지율을 지속하는 양상이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 문 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 응답은 49%로 직전 조사와 동일했다. 오히려 부정평가 응답이 같은 기간 1%p 떨어진 44%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한때 '30% 이상'을 바라보던 지지율 상승세가 한풀 꺾였다는 평가다. 부동산 정책 비판 여론과 추미애 장관 아들 의혹 등에 반사효과를 얻으며 같은 조사에서 27%(8월 1주, 9월 3주)까지 반등했지만, 이 같은 흐름을 이어갈 또 다른 반등의 재료를 찾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정치권에선 당을 이끌 인물의 부재가 지지율 답보의 원인으로 거론된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는 차기 대선주자 적합도 조사에서 나란히 22% 지지율을 기록했지만, 보수야권 후보들은 각각 1~4%에 머물렀다.

씻어내기 힘든 강경보수 색채도 또 다른 배경으로 지목된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추석 연휴 직전 기자들과 만나 "왜 지지도가 안 오르냐는 문제는 국민의힘 자체에도 여러 가지 문제가 자꾸 노정되기 때문"이라며 "자꾸 다른 얘기가 많이 나오니까 그런 측면에서 국민이 느끼기에 '과연 저 당이 실질적으로 변화할 것이냐'라는 회의감이 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통신3사가 제공하는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면접으로 이뤄졌다. 가중치산출 및 적용방법은 9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통계 기준, 성·연령·지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 3.1%p다. 응답률은 29.9%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관련기사]☞ '세기의 불륜' 우디 앨런, 수양딸에서 아내로…뉴욕 나들이 포착"코로나 99.9% 제거" 빨간약, 마시면 안돼…"갑상선 이상"'간호사복 논란' 제니의 옷에 적힌 "검열"…숨은 뜻은?'골목식당' 덮죽집 사장 호소, 유사 업체에 "뺏어가지 말라"배현진 "김정은 열병식 통째 중계 '뜨악'…북조선이냐"
변휘 기자 hynews@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