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교동계' 복당설에.."잊힌대로 사는 법도 배우셔야"(종합)

정연주 기자,한재준 기자,이우연 기자 입력 2020. 10. 11. 18: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0대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을 집단 탈당한 동교동계 인사들의 복당설이 다시 회자되고 있다.

동교동계 핵심관계자는 11일 뉴스1과 통화에서 "이 대표와 정대철 전 고문의 교류가 평소에도 잦은 편"이라며 "당에 기구가 워낙 많지 않나. 당내 분위기가 있으니 (복당한다면) 자문 등으로 조용히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대철 등 '조용한 복당' 타진..당내 분위기는 '아직'
"당내 지지층 받아들일 수 있어야 가능..시간 더 필요"
정대철 전 의원(오른쪽 두번째) 등 동교동계 정치 원로들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복귀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기위해 회견장에 들어서고 있다.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한재준 기자,이우연 기자 = 지난 20대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을 집단 탈당한 동교동계 인사들의 복당설이 다시 회자되고 있다. 다만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당내 분위기가 우호적이지 않다는 점을 들어 복당 여부에 신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교동계 핵심관계자는 11일 뉴스1과 통화에서 "이 대표와 정대철 전 고문의 교류가 평소에도 잦은 편"이라며 "당에 기구가 워낙 많지 않나. 당내 분위기가 있으니 (복당한다면) 자문 등으로 조용히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활동했던 동교동계 인사들은 민주당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 시절 당시 친문계와 갈등을 빚다가 집단 탈당, 옛 국민의당에 합류한 바 있다.

이들은 지난 4월 21대 총선을 앞두고도 종로구에 출마한 이 대표를 지원하겠다며 복당 의사를 밝혔다가 당내 반발로 무산됐는데 동교동계와 가까운 이 대표 체제의 지도부가 들어서자 최근 다시 '조용한 복당'을 추진하려는 기류가 감지된다.

하지만 이 대표 또한 동교동계 원로들의 복당을 조심스러워 하고 있어 실현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불투명하다.

동교동계와 친노·친문계 간의 갈등의 골이 깊은 만큼 복당 문제는 당내 여론을 살펴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동교동계 인사들의 복당설이 불거지자 여당 내 반발 목소리도 공개적으로 나왔다.

친문으로 분류되는 전재수 의원은 페이스북 게시글에서 "불과 몇 년도 지나지 않은 적대행위가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것은 문제삼지 않겠지만 잊혔으면 잊힌대로 사는 법을 배우셔야 할 듯"이라며 "그동안 쏟아냈던 가혹하고도 참담한 말들을 어찌 감당할까. 참 보기가 거시기하다"고 적었다.

정청래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동교동계 중 대선 때 집단 탈당해 문재인 대통령 당선을 거품 물고 저지하려던 반문재인 그룹이 있다"며 "민주당의 정권획득을 반대한 전과자들이 무슨 명분으로 다시 당에 들어오는가"고 했다.

이어 "만약 복당을 시도한다면 당헌당규를 들고 강력하게 반대하겠다"며 "추미애, 이해찬 당대표 시절 선거 때 불만을 품은 인사들은 복당을 철저히 불허했고 현 지도부도 이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통화에서 "동교동계 복당이나 추진을 논의한 사실이 없다"고 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도 통화에서 "(동교동계의 복당은) 당내 전반적인 정서를 고려해 판단해야 한다. 지금 선뜻 시급하게 처리할 문제는 아니고 역할이 정해진 것도 없다"며 "현재로서 (복당은) 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교동계가 당에 들어온다고 해도 상징성에 대한 인식을 민주당 내 지지층이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며 "조율할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serendipit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