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정의연 회계부정' 들어 獨베를린 소녀상 철거 설득했다"

강유빈 2020. 10. 11. 20: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독일 베를린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에 대한 당국의 철거 명령 뒤에는 일본 정부의 집요한 로비와 외교전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과정에서 일본 정부는 소녀상 제작을 지원해온 정의연의 회계부정 의혹에 대해서도 설명한 것으로 보인다고 산케이신문은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 측, 중앙·지방정부 동시 설득
산케이 "정의연 의혹은 적의 실책"
9월 25일 독일 수도 베를린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을 지나가던 시민이 바라보고 있다. 베를린=연합뉴스

독일 베를린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에 대한 당국의 철거 명령 뒤에는 일본 정부의 집요한 로비와 외교전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이 일본군성노예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부정 의혹을 언급하며 독일 측을 설득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10일 일본 보수 언론 산케이신문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독일에서 지방자치단체의 권한이 강하다는 점을 파악하고 주독일 일본대사관을 통해 중앙정부뿐 아니라 ‘평화의 소녀상’이 세워질 미테구(區) 측에도 자국 입장을 거듭 전달했다. 신문은 “일본군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된다는 점을 확인한 2015년 한ㆍ일 외교장관 합의 취지를 정중하게 설명한 것이 주효했다”고 평가했다.

이 과정에서 일본 정부는 소녀상 제작을 지원해온 정의연의 회계부정 의혹에 대해서도 설명한 것으로 보인다고 산케이신문은 전했다. 신문은 “불투명한 회계 처리 의혹이 부상해 국내외에서 엄격한 시선이 쏟아지고 있다”면서 회계부정 사건을 “적실(敵失ㆍ적의 실책)”이라고 표현했다.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장관이 지난 2일 하이코 마스 독일 외교장관과 화상전화 회담에서 이 문제를 거론한 사실도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졌다. 당시 모테기 장관은 “다양한 사람이 공존하는 베를린시에 소녀상이 놓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철거를 강력히 요청했고, 마스 장관은 “일본의 강한 우려를 이해한다”고 호응했다고 한다. 당시 일본 정부는 구체적 대화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 산케이 신문은 이에 대해 “한국 정부가 철거 움직임을 견제하지 못하게 하려 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해외 공공장소에 설치된 소녀상이 철거되는 것은 2018년 필리핀 마닐라시에 놓인 소녀상이 철거된 이후 두 번째다. 일본 정부는 이를 ‘외교적 성과’로 자축하는 분위기다.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은 “소녀상 철거를 긍정적 움직임으로 받아들인다. 계속해서 우리 측 입장과 생각에 대해 폭넓게 설명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모테기 장관도 신문에 “철거 결정은 적절한 대응이다. 환영한다”고 말했다.

베를린 소녀상은 지난 7월 미테구청의 최종 허가를 받아 지난달 25일 비르켄 거리와 브레머 거리가 교차하는 지점에 설치됐다. 독일 내 세 번째 소녀상이자, 공공장소에 설치된 첫 소녀상이었다. 그러나 지난 7일 미테구가 돌연 “14일까지 자진 철거하지 않을 경우 강제 집행을 하고 비용을 청구하겠다”는 공문을 주관 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Korea Verband)에 보냈다. 공문은 사전에 알리지 않은 비문을 설치한 점을 문제 삼으며 “미테구가 한일 사이 갈등을 일으키고 일본을 반대하는 듯한 인상을 준다” “공공장소의 도구화를 거부한다” 등의 이유를 제시했다.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