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 지분 숨긴 청와대 前행정관, 여권 핵심 법률 자문가

표태준 기자 2020. 10. 12. 03: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옵티머스 정관계 로비 의혹]

서울중앙지검은 이모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이 청와대 재직 중이던 작년 말 또는 올해 초, 이전부터 갖고 있던 옵티머스 지분 9.85%를 차명으로 전환해 숨겼다는 관련자 진술을 지난 6월 수사 초기에 확보했다. 그럼에도 이 전 행정관을 사법 처리하지 않아 이 전 행정관의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권 관계자는 “(이 전 행정관은) 일개 행정관이 아니라 여권 인사들과 깊숙한 관계를 맺고 있고 영향력도 있다. 다른 행정관들과 비교하기 어렵다”고 했다.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전경.

이 전 행정관의 남편은 옵티머스 사건으로 구속 기소된 윤석호 옵티머스 이사(변호사)다. 이 부부는 2012년 11월 문재인 당시 대통령 후보를 공개 지지했다.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이 기소된 국정원 댓글 관련 사건에는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함께 변호인단으로 참여했다. 이즈음부터 조국 전 법무장관을 필두로 하는 여권의 ‘법률가 지원 그룹’에 합류했다고 한다.

이 전 행정관은 2015년엔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당무 감사위원으로 활동했다.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문 대통령, 당무감사 위원장이 김조원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다. 2017년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후 서울시 고문변호사, 국가정보원 법률고문, 청와대 국가안보실 행정심판위원 등의 직책을 잇달아 맡았다.

이 전 행정관은 2018년 6월부터 1년 4개월간 농어촌공사의 비상임이사를 지내기도 했다. 그런데 농어촌공사는 지난 1월 사내근로복지기금 30억원을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했다가 투자금을 모두 잃게 된 상황에 처해 있다. 한국언론피해상담소장도 맡았던 이 전 행정관은 지난해 8월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조국 전 장관 일가 비리 의혹’에 대한 언론 보도에 대해 “검증을 이유로 조국 후보자에 대한 사생활 침해가 이뤄지고 있다”며 조 전 장관을 옹호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