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靑행정관, 옵티머스 주식 숨기고 6월까지 민정실 근무

이민석 기자 입력 2020. 10. 12. 05:00 수정 2020. 10. 12. 08:3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태 불거진 6월까지 청와대 근무, 남편은 옵티머스 이사 지내다 구속

피해액이 5000억원에 달하는 옵티머스펀드 사건과 관련, 작년 10월부터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으로 근무했던 이모 변호사가 청와대 재직 기간 중 자신의 옵티머스 지분 9.8%를 차명 전환하고 이를 은폐한 상태에서 올 6월까지 계속 근무한 것으로 11일 전해졌다.

서울 광화문에서 본 청와대 모습. /이덕훈 기자

이 전 행정관의 남편은 김재현(구속 기소)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와 동업자인 윤석호(구속 기소) 옵티머스 이사다. 이 전 행정관은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이 기소된 국정원 댓글 관련 사건의 변호인, 민주당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 당무 감사위원을 맡는 등 청와대·여권 핵심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인사다.

지난 6월 환매 중단 등 옵티머스 사태가 불거지면서 수사에 착수한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는 초기에 이 전 행정관의 옵티머스 지분 차명 전환 진술을 확보했다고 한다. 김재현 대표의 비서 S씨는 검찰에서 “2019년 말 또는 2020년 초 김재현 대표가 ‘이 변호사가 청와대에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주식 소유권을 이전해야 한다’고 해서 날짜를 (청와대 근무 이전으로) 소급해 내가 주식을 넘겨받은 것으로 계약서를 작성했다”며 “주식 대금은 어떻게 했는지 모른다”고 진술했다. 민정비서관실은 금융업계 및 당국에 대한 감시 업무도 담당한다. 이 전 행정관의 옵티머스 지분이 차명 전환된 시점은 라임 등 사모펀드의 문제점이 불거지기 시작한 때였다.

법조계에서는 “옵티머스와 그 로비에 연루된 여권 인사들이 이후 금감원 조사와 검찰 수사로 이어지는 것을 지연·차단하기 위해 옵티머스 대주주인 이 전 행정관을 청와대에 계속 박아두려 한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수사팀은 이 전 행정관 남편 윤석호 이사로부터 “정부·여당 관계자들이 프로젝트 수익자로 일부 참여”라는 내용이 담긴 ‘펀드 하자 치유 관련’ 문건을 제출받았으나 로비 의혹 수사를 전면화하지 않았다. 이 전 행정관은 지난 6월 검찰 수사가 시작되고서야 청와대를 나왔다. 수사팀은 이 전 행정관을 한 차례 조사했을 뿐 사법 처리하지 않아 ‘봐주기 수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