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전도 못 찾은 동교동계..이낙연 측 "민주당에 관심 끊어라"

손지은 입력 2020. 10. 12. 16: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2일 권노갑·정대철 전 상임고문 등을 향해 "동교동계 원로들은 민주당 밖에서 원로다운 방식으로 민주당을 도와주시리라고 믿는다"며 복당 불가 방침을 밝혔다.

최근 이 대표와 정 전 상임고문 등이 만난 자리에서 재차 복당 요청을 받았다는 사실에 논란이 일자 이 대표가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교동계 복당 추진에 술렁
이낙연 "민주당 밖 원로답게"
최인호 "정대철 자가발전 유감"
친문 "복당 분탕질 불가"

[서울신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2일 권노갑·정대철 전 상임고문 등을 향해 “동교동계 원로들은 민주당 밖에서 원로다운 방식으로 민주당을 도와주시리라고 믿는다”며 복당 불가 방침을 밝혔다.

최근 이 대표와 정 전 상임고문 등이 만난 자리에서 재차 복당 요청을 받았다는 사실에 논란이 일자 이 대표가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이다. 이 대표는 수석대변인을 통해 전날과 이날 오전 두 차례나 불가 방침을 밝힌 데 이어 직접 최고위원회 공개 발언까지 더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페이스북에 “정대철씨의 복당 추진은 자가발전”이라며 원색적 비난을 쏟았다. 최 수석대변인은 “정대철씨는 민주당에 관심 갖지 말아 달라”며 “저희 당과 지도부의 복당 추진 사실이 없음을 잘 알면서도 복당 논의가 있는 것처럼 언론에 흘리는 것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또 “온갖 험담을 쏟아 부으며 당을 떠난 이후 다른 당 대선 후보의 당선에 매진하면서 사실상 정권교체를 거부했던 것을 우리 당원들은 똑똑히 기억한다”고 일갈했다.

이 대표 측이 이런 고강도 수습에 나선 것은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반발을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됐다.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옛 가신 그룹이 주축인 동교동계는 2016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친노(친노무현)·친문계와 갈등을 빚다 민주당을 탈당하며 당을 흔들었다. 이후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지원했고, 이해찬 전 대표 시절에도 복당을 타진했으나 실패했다. 지난 4월 총선에는 호남 맹주인 이 대표를 지원하겠다며 복당 의사를 밝혔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친문 핵심의 한 중진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흘러간 물들이 조용히 살아야지 들어와서 또 어떤 분탕질을 치려 하느냐”며 “그들의 과거 행태를 보면 갈등과 분란의 원인이자 당의 단합에 조금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호남 지역의 한 의원도 “우리 지지층은 물론 지지층이 아닌 어떤 국민에게도 환영받을 수 없다”며 “이 대표 캠프가 제대로 판단한다면 2022년 대선에도 복당은 힘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정 전 상임고문 측은 “이 대표를 만나 당에 새롭고 좋은 인사들을 보완해 국민적 지지도를 올리자, (복당)형식에 구애받지 말자는 이야기를 나눴다”고 전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