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맹비난' 중국에 韓누리꾼 "왜 저래? 찔려?"..'中 불매' 주장도

류원혜 기자 2020. 10. 13. 10: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지난달 2일 생중계로 진행된 'Dynamite' 온라인 글로벌 미디어데이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세계적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한국전쟁' 관련 수상 소감을 두고 중국 여론이 들끓고 있다. 현대차·삼성 등 우리 기업들은 BTS를 모델로 내세운 중국 내 상품 광고까지 내린 상태다.

중국 내 비판 여론이 거세지면서 BTS 공식 SNS(사회관계망서비스) 계정에도 "중국에서 나가라"는 댓글들이 달리자, 한국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이 같은 BTS를 향한 중국의 맹비난을 이해할 수 없다며 중국 불매 운동 조짐을 보이고 있다.
中누리꾼, BTS 수상 소감에 "중국 무시했다"…'온라인' 테러
BTS는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비영리단체 코리아소사이어티로부터 한미 관계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주는 '밴 플리트상'을 수상했다. BTS는 수상 소감으로 "올해 행사는 한국 전쟁 70주년을 맞아 의미가 남다르다"며 "우리는 양국이 함께 겪은 고난의 역사와 수많은 희생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발언을 두고 중국 언론들은 BTS의 '양국'은 '한국과 미국'을 의미한다고 보도했다. 중국 누리꾼들은 "한국 전쟁 당시 중국 군인들의 희생을 무시하는 것이며, 국가 존엄을 깎아내리는 발언"이라고 반발했다.

/사진=중국 SNS '웨이보' 갈무리

이들은 BTS의 공식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 욕설 테러를 가하고 '한한령 강화'와 'BTS 중국 퇴출'을 주장하는 등 비판 여론을 과열시키고 있다.

중국 누리꾼들은 "BTS 좋아하면 매국노"라며 BTS가 의도적으로 중국을 무시하고 깎아내렸다는 취지의 글들도 남겼다. 또 이들은 중국 아미(BTS 팬클럽)들을 향해 "정신 좀 차려라", "BTS 앨범 살 돈은 있으면서 국적 버릴 돈은 없냐"고 조롱했다. 한 중국 누리꾼은 "그렇게 좋아하는 미국에 원자폭탄이나 맞아라"며 저주했고, 다른 누리꾼은 "역사는 진실을 기억한다"며 비판했다.

중국 누리꾼들의 '탈덕'(팬클럽 탈퇴) 선언도 줄을 이었다. 이들은 "중국 팬들은 안중에도 없냐", "5년을 좋아했는데 그 시간들이 모두 헛되게 느껴진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中 비판 여론에 우리기업 광고 삭제…외신 "중국 민족주의에 희생"
'양국' 발언으로 촉발된 비판 여론이 거세지면서 BTS 광고까지 내려졌다. 지난 12일 삼성전자 중국 공식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BTS 제품 소개 페이지가 삭제됐다. 현대차 역시 공식 웨이보 계정에 게재된 BTS 광고 이미지와 영상을 내린 상태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FT)는 "중국에 진출한 외국 브랜드가 중국의 편협한 민족주의에 희생된 최신 사례가 발생했다"고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FT는 BTS의 한국 전쟁 발언 관련 사건을 자세히 소개한 뒤 비슷한 사례들을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해 NBA 관계자가 홍콩의 송환법 반대시위에 찬성했다가 중국에서 1년 동안 NBA TV중계가 중지되는 등 홍역을 앓았다. 갭과 메르세데스-벤츠를 포함한 많은 글로벌 브랜드도 중국인의 정서를 잘못 건드렸다가 불매운동의 위기에 빠진 바 있다.

같은 날 뉴욕타임스(NYT)도 "악의 없는 BTS의 발언에 중국 누리꾼들이 분노하고 있다. BTS는 그저 한국전쟁 희생자들을 기렸을 뿐"이라고 보도하며 중국 누리꾼들의 비판을 꼬집었다.
한국 누리꾼 "中 역사의식은 본인들 중심…우리도 중국 불매"
/사진=포털 사이트 '다음', '네이버'
13일 오전 우리나라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와 포털 사이트에는 BTS를 향한 중국 내에서의 비판 여론에 맞서는 댓글들이 연이어 달리고 있다. 한 누리꾼은 "중국은 한미관계 얘기하는데 왜 그러느냐. 우리한테 총부리 겨눈 이들의 희생까지 기려야 하냐"고 지적했다.

또 다른 누리꾼들도 "한국전쟁은 북한의 일방적 침략전쟁이고 중국은 그걸 도운 협조국인데, 피해 본 대한민국에서는 중국을 두둔할 수 있겠느냐", "중국 사람들은 앞으로 BTS 노래 듣지 마라", "BTS는 중국 언급 전혀 안 했는데 자기들끼리 찔려서 저러는 것", "BTS도 앞으로 중국 제품 광고 안 할걸? 나도 중국 불매한다", "(중국은) 역사의식이 완전 본인들 중심이다.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중국이 희생됐다는 생각이 들겠느냐"는 등의 의견을 보이고 있다.

한편 12일(현지시간)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는 BTS가 피처링에 참여한 '세비지 러브'(Savage Love) 리믹스 버전이 오는 17일 자 '핫 100'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BTS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측은 이날 공식 트위터에서 "'Savage Love'(BTS Remix)와 'Dynamite'가 빌보드 '핫 100' 1위와 2위를 나란히 차지했다. 변함없는 사랑과 관심을 보내주시는 아미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감히 바람을 펴?'…아내 살해 후 훼손한 시신 경찰서로 운반 '자수''김진혁♥'오승연 "남편 혼자 야동으로 해결…나랑 관계시 바로 본론""축구 선수들, 경기 전날도 매춘부와 섹스파티"…아스날 출신의 고백윤형빈, 비난 폭주로 SNS 비공개…정경미 "저래도 내 남편" 두둔김용호 "이근 UN 여권? 거짓말…150불 주면 살 수 있어"
류원혜 기자 hoopooh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