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시험 출제하는 국시원 업무PC에 공유폴더..시정처분 받아"

김서영 2020. 10. 15. 10: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의사·간호사 국가고시 등의 시험 문제를 출제하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이 기관 내 여러 업무용 PC에서 '공유 폴더'를 사용하고 있어 무단 자료 열람이나 유출 위험에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 의원은 "의사 등 보건의료 분야 28개 직종의 시험을 내고, 주관하는 기관에서 전자우편 보안 관리와 같은 기본 규정도 지켜지지 않고, 원격지 접속과 파일 공유도 제한 없이 이뤄졌다는 점이 우려스럽다"면서 "임직원 정보보안 교육과 정보 보안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보 보안관리 문제로 총 14건 지적 받아..원격접속·해킹우려 관련 대책도 미흡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7일 서울 광진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고객지원센터 앞. 2020.9.7 kane@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서영 기자 = 의사·간호사 국가고시 등의 시험 문제를 출제하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이 기관 내 여러 업무용 PC에서 '공유 폴더'를 사용하고 있어 무단 자료 열람이나 유출 위험에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최혜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올해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정보보안 감사 결과'에 따르면 국시원은 올해 정보 보안관리 위반 사유로 총 14건의 지적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처분 단계에 따라 시정이 1건, 개선이 10건, 권고가 2건, 통보가 1건이다.

시정 처분을 받은 '네트워크를 통한 파일 공유 미제한' 항목은 기관에서 사용하는 PC에는 업무에 불필요한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공유 폴더를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이 규정을 통해 허가 받지 않은 사람이 공유 폴더에 들어가 보안이 필요하고 민감한 자료를 들여다볼 수 없도록 해야 하는데, 국시원에서는 이런 보안 규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셈이다.

국시원은 기관 밖에서의 원격 접속 문제로도 개선 처분을 받았다.

국시원의 일부 PC 장비가 기관 외부에서도 늘 내부 전산망에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돼 있었는데, 자체 '방화벽 정책'을 수립해 외부 원격 접속을 차단할 방안을 마련하라는 감사 조치를 받은 것이다.

또 발신자가 조작된 메일을 걸러내거나 해킹 우려에 대비해 전자우편 계정 로그인에 실패할 경우, 접속을 차단하는 등의 기본적인 보안 대책이 있어야 하는데 국시원은 이를 마련되지 않아 개선 처분을 받았다.

그 밖에 유해사이트 차단이나 정보보호시스템 로그기록 유지·관리 부문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 의원은 "의사 등 보건의료 분야 28개 직종의 시험을 내고, 주관하는 기관에서 전자우편 보안 관리와 같은 기본 규정도 지켜지지 않고, 원격지 접속과 파일 공유도 제한 없이 이뤄졌다는 점이 우려스럽다"면서 "임직원 정보보안 교육과 정보 보안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 2019.12.26 hama@yna.co.kr

sykim@yna.co.kr

☞ '구하라 폭행' 최종범 징역 1년 확정…불법촬영은 무죄
☞ 2살배기 여아 '늑대개'에 물려 팔 잃었는데 감추기 급급
☞ 음란행위 버릇 못 고치고 또 바지 내린 바바리맨
☞ "n번방에 교사들 가입 확인"…우리 딸 담임일까
☞ 테스형이 중국에? 해도 너무한 콘텐츠 베끼기
☞ 실종 33년만에 정신병원서 발견된 장애인…공무원 책임?
☞ "치료법 나오면 깨워주세요" 냉동인간 현실 될까
☞ 한살 아기, 경비행기 추락사고서 유일하게 생존
☞ 황정민, '곡괭이 난동' 두 달 만에 라디오 복귀
☞ '가짜사나이'로 스타덤에 오른 이근 '두 달 천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