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수소연료전지 생산전력 구매 의무화..25조 신규투자"

박주평 기자 2020. 10. 15. 10: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5일 "2040년 연료전지 8GW 달성을 목표로 전력시장에 수소연료전지로 생산한 전력을 구매하도록 의무를 부과하는 제도를 도입하고자 한다"며 "향후 '수소법' 개정을 통해 제도가 도입되면 연료전지 발전사업자들에게 안정적인 판매처를 제공하게 돼 향후 20년간 25조원 이상의 신규투자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주재하고 "태양, 바람과 수소는 어디에나 있고 우리나라는 이를 활용할 우수한 산업 기반과 기술, 변화를 수용할 의지가 있다. 문재인 정부는 그린뉴딜을 통해 이런 기회를 현실화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 주재 "그린뉴딜로 기회 현실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수소경제위 민간위원으로 참석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종로구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오른쪽은 민간 수소경제위원으로서 참석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2020.10.1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박주평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15일 "2040년 연료전지 8GW 달성을 목표로 전력시장에 수소연료전지로 생산한 전력을 구매하도록 의무를 부과하는 제도를 도입하고자 한다"며 "향후 '수소법' 개정을 통해 제도가 도입되면 연료전지 발전사업자들에게 안정적인 판매처를 제공하게 돼 향후 20년간 25조원 이상의 신규투자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주재하고 "태양, 바람과 수소는 어디에나 있고 우리나라는 이를 활용할 우수한 산업 기반과 기술, 변화를 수용할 의지가 있다. 문재인 정부는 그린뉴딜을 통해 이런 기회를 현실화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수소경제위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 등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수소경제 컨트롤타워(지휘본부)다. 정 총리는 지난 7월 1차 위원회 이후 3개월 만에 회의를 주재했다.

정 총리는 "수소 분야는 아직 확실한 선두주자가 없기 때문에 우리도 충분히 'First Mover'(퍼스트 무버)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정부는 수소경제위원회를 구심점으로 민관이 힘을 모아 수소경제로 가는 길을 열어갈 것이다. '누구도 가보지 않은 수소경제로의 길'은 혼자 가면 힘들고 어렵지만, 함께 가면 더 빠르고 쉽게 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날 위원회 안건을 소개했다. 그는 "수소연료전지로 생산한 전력을 구매하도록 의무를 부과하는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라면서 법 개정을 통해 제도가 도입되면 향후 20년간 25조원 이상의 신규투자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 총리는 "천연가스 개질용 수소의 경제성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수소제조용 천연가스 공급체계를 마련하고 원료비를 인하하겠다"며 "대규모 수소생산시설에 가스공사가 천연가스를 직접 공급할 수 있게 하고, 고압공급배관 설치를 허용해 운영비 절감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수소제조용 천연가스에 개별요금제를 도입하고, 수입부과금 등을 일정기간 면제하는 방안도 검토해 향후 최대 43%가량의 천연가스 가격을 인하하겠다고도 말했다.

또 정부는 내년 Δ수소모빌리티 Δ수소공급인프라 Δ수소핵심기술개발 Δ수소시범도시 등에 약 8000억원 규모 예산을 지원하고, 수소충전소 실시간 정보시스템을 내년부터 운영한다. 수소(H2) 올림피아드, 수소경제리더스 포럼을 개최하는 등 수소경제 붐(Boom) 확산도 추진한다.

정 총리는 "지난해 말 지정한 울산, 안산, 전주·완주, 삼척 4개 지역의 '수소시범도시'를 본격적으로 구축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수소도시법'도 제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정 총리는 "기후변화 대응 등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화석연료에서 신재생으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다. 세계 에너지 시장의 권력은 과거 산유국 중심에서 신재생 강국으로 빠르게 개편되고 있다"며 "그린 뉴딜을 통해 이런 기회를 현실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민간위원 자격으로 참석했다. 정 회장이 전날(14일) 회장에 선임된 뒤 첫 공식 일정이다.

jup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