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야구 관중석 80% 채운다..올림픽 위한 코로나 실험 논란

이세원 2020. 10. 16. 10: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는 가운데 도쿄올림픽을 염두에 두고 야구장 관람석을 거의 가득 채우는 실험을 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16일 요미우리(讀賣)신문 등의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경기장 관람석을 80% 정도를 채운 상태에서 프로야구 경기를 하고 비말 확산, 관람객 행동 패턴 등 코로나19 확산과 관련된 요소를 분석하는 실증실험 계획을 전날 열린 코로나19 분과회의에서 승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응원·식사 때 비말 확산 등 분석..감염자 발생하면 라인 통지
실험 대상 경기 입장권 35% 할인.."집단 감염 유발 우려"
(도쿄 교도=연합뉴스) 지난달 19일 일본 요코하마 스타디움에서 야구팬들이 경기를 관람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는 가운데 도쿄올림픽을 염두에 두고 야구장 관람석을 거의 가득 채우는 실험을 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16일 요미우리(讀賣)신문 등의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경기장 관람석을 80% 정도를 채운 상태에서 프로야구 경기를 하고 비말 확산, 관람객 행동 패턴 등 코로나19 확산과 관련된 요소를 분석하는 실증실험 계획을 전날 열린 코로나19 분과회의에서 승인했다.

이달 30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일본 가나가와(神奈川)현 요코하마(橫浜)시 요코하마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요코하마 디엔에이(DeNA) 베이스타스와 한신(阪神) 타이거스의 3회 연속 경기를 활용해 이런 실험을 한다.

경기장 관람석의 수용 능력은 약 3만4천명인데 실험 때 약 2만7천명을 입장시킨다는 계획이다.

고성능 카메라로 마스크 착용률이나 입장 시 사람들의 움직임을 확인하고 슈퍼컴퓨터 후가쿠(富岳)를 이용해 응원이나 식사 때 비말이 퍼지는지 양상을 조사한다.

입장객의 양해를 얻어 좌석이나 방문 점포 등을 등록한 후 나중에 확진자가 나오면 온라인 메신저 라인 등으로 통지하는 것도 실험에 포함된다.

경기 종료 후 출구나 인근 역의 혼잡을 줄이기 위해 관람객이 구역별로 순차 퇴장하도록 안내방송 등을 실시한다.

실험 대상이 된 경기 관람권은 통상보다 최대 35% 할인 판매한다.

일본 정부는 요코하마 디엔에이 베이스타스와 한신 타이거스 외 다른 구단을 상대로도 실험하는 방안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경제 활성화 양립을 가장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정권은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성사를 염두에 두고 이런 실험을 추진하는 것으로 보인다.

요코하마 스타디움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정부 관계자는 "실험 결과를 잘 살리면 올림픽에서 관객을 (경기장에) 입장시키는 것도 시야에 들어온다"고 기대감을 표명했다.

프로야구 관람객 수 제한은 지난달 19일부터 경기장 수용 인원의 50%까지로 완화됐으며 이번 실험에서는 현재 기준보다 더 많은 관람객을 한곳에 집합시킨다.

지붕이 없는 경기장이기는 하지만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충분히 진정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런 실험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아사히(朝日)신문은 집단감염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16일 지적했다.

전염병 전문가인 니키 요시히토(二木芳人) 쇼와(昭和)대 객원교수는 일본 정부가 올림픽을 의식해 대규모 행사를 개최했다는 실적 만들기를 시도하는 것 같다는 의구심을 표명하고서 "이 시점에 실시하는 것은 매우 우려스럽다"고 아사히에 의견을 밝혔다.

sewonlee@yna.co.kr

☞ '이 결혼 반대야'…갓난아이 업고 결혼식 쳐들어간 여성
☞ "유명가수, 용산 7억 건물 사면서 정부기금으로 6억 조달"
☞ 가슴골 드러낸 35살 여성 총리에 쏟아진 비판과 찬사
☞ 유튜버 정배우, 결국 수사 받는다…'몸캠' 사건 일파만파
☞ 초등생 흉기로 위협해 옥상 끌고 가다가 추락사…왜
☞ 진짜 인성에 문제가…벼락스타 유튜버들 사생활 논란
☞ 중국 언론의 적반하장…BTS 논란 한국이 키웠다?
☞ 음주사고 후 도주하다 급하게 찾은 곳이 하필...
☞ 담배 100여개비 한꺼번에 피우다 그만...
☞ 유흥업소서 법인카드 사용 고대 교수들…장하성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