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키로.."동해까지 1년이면 도달"

김회경 2020. 10. 16. 19: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이르면 이달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고 있는 오염수 처리와 관련해 바다에 방류하기로 방침을 굳혔다.

16일 일본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달 중 후쿠시마 제1원전과 관련한 관계장관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는 후쿠시마 원전에서 오염수 100만톤을 방류할 경우 동해까지 유입되는 데 약 1년이 걸린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 언론 "정부 이르면 이달 중 해양 방류 방침 결정"
저장탱크 포화 및 지역부흥·폐로 명분 조기 매듭
외교부 "범정부 대응 강구 중".. 국제 공조도 추진
지난 1월 일본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부지 내 설치돼 있는 오염수 저장탱크가 늘어서 있다. 후쿠시마=EPA 제공

일본 정부가 이르면 이달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고 있는 오염수 처리와 관련해 바다에 방류하기로 방침을 굳혔다. 안전성을 우려한 지역 어민과 주변국의 반발에도 보관 중인 오염수를 희석해 방류하는 결정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다.

16일 일본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달 중 후쿠시마 제1원전과 관련한 관계장관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일부 매체는 오는 27일 열리는 회의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가지야마 히로시(梶山弘志) 경제산업장관은 이날 "폐로 작업을 지연시키지 않기 위해서라도 조기에 방침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도 "정책 결정 시기는 현재 정해지지 않았다"면서도 "언제까지 방침을 정하지 않고 미룰 수 없다"고 말했다. 만약 일본 정부가 이달 중 해양 방류 방안을 결정하더라도 새로운 설비 건설과 원자력규제위 심사 등을 거치려면 실제 방류는 2년 뒤인 2022년 시작될 전망이다.

일본 정부가 해양 방류를 서두르는 배경에는 하루 170~180톤씩 발생하는 오염수를 보관하는 저장탱크가 2020년 10월 포화상태(137만톤)에 이르기 때문이다. 또 원활한 폐로 작업을 위해 원전 1~3호기 내부에 용융된 핵 연료를 꺼내 보관할 장소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도 원전 부지 내 오염수 저장탱크를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지난달 26일 첫 지방 출장지로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를 방문해 오염수 처리 등에 대해 도쿄전력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후쿠시마=AFP 연합뉴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내년 원전 사고 10주년을 앞두고 후쿠시마 부흥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지역 어민과 달리 원전 주변 주민들은 흉물처럼 증가하고 있는 오염수 저장탱크(지난달 기준 1,040개)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지난달 26일 후쿠시마 제1 원전을 방문해 "부흥과 폐로의 양립을 위해 국가가 전면에 나서 확실히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국내외 반발을 의식해 최종 결정을 미룰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됐으나 부흥과 폐로 작업을 명분으로 빨리 매듭짓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거치더라도 오염수 내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은 걸러지지 않는다. 이에 도쿄전력은 바닷물로 희석해 국제 기준치의 40분의 1수준으로 낮춰 방류하겠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2018년 탱크에 저장된 오염수의 80%에서 기준치 이상의 방사성 물질이 검출되는 등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기시 히로시(岸宏)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정부에 "해양 방류를 실시하면 풍평피해(소문에 의한 피해) 발생이 불가피해 어업에 치명적일 수 있다"며 해양 방류에 반대하는 의견을 전달했다.

방류된 오염수는 해류를 타고 동해로 유입될 수 있어 한국 등 주변국들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는 후쿠시마 원전에서 오염수 100만톤을 방류할 경우 동해까지 유입되는 데 약 1년이 걸린다고 밝혔다. 또 2015~2016년 동해의 세슘 농도가 2011년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 이전 대비 2배 증가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우리 외교부는 이날 "정부는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범정부 차원에서 대응하고 있다"며 "대응 강화를 위해 관계부처 회의를 차관급으로 지난달 29일부터 격상했다"고 말했다. 또 해양 방류에 대비해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강구할 뜻을 밝혔다.

도쿄= 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김지현 기자 hyun1620@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