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만' 현실되나.. 與 대선가도, 이낙연 '지고' 김경수 '뜨는' 이유

조현지 입력 2020. 10. 18. 05:02 수정 2020. 10. 19. 07: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이재명 20% 이낙연 17%.. "이낙연, 존재감 '답보' 상태"
'친문 적자' 김경수, 내달 6일 항소심 선고 '주목'.. 대선주자 '날개' 달까 
▲왼쪽부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쿠키뉴스] 조현지 기자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에서 굳건한 1위를 유지해오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이와 함께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드루킹’ 판결이 다음달로 다가오며 ‘범여권 대선판도’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회사 한국갤럽이 지난 13~15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 1001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의 지지를 받으며 이 대표를 앞섰다. 

이 대표의 지지율은 17%로 지난 8월 이 지사에게 역전당한 이후 계속해서 2위 자리에 머물고 있다. 이 지사의 선호도는 남성(26%), 인천·경기(28%) 등에서 높은 반면 이 대표의 선호도는 광주·전라(36%), 더불어민주당 지지층(36%) 등에서 높게 나타났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 대표의 지지율 하락이 이어지자 ‘이대만(이러다 대표만)’이 현실이 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대만’이라는 단어는 민주당 당 대표 선출 당시 ‘어대낙(어차피 당대표는 이낙연)’ 줄임말과 함께 등장했다. 

‘이대만’은 이 대표의 대선 가도에 당 대표직이 ‘먹구름’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에서 나왔다. 민주당 당권·대권 분리 규정에 따르면 대선 1년 전 대권에 도전하는 당 대표는 직을 사퇴해야 한다. 이같은 규정을 이 대표가 손보며 ‘셀프 특혜’ 논란에 휩싸일 수 있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또 최근 이 대표가 ‘존재감’을 드러낼 만한 행보를 보이지 못한 점도 지지율 하락세의 원인으로 꼽힌다. 유창선 정치평론가는 “당 대표 취임 이후 정치권에 여러 가지 쟁점이 나오고 계속되고 있다. 그런데 이 대표의 독자적인 해법이 보이지 않는다”며 “현재 차기 대선주자로써의 존재감이 ‘답보 상태’”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재명 지사도 범여권 대선주자로서 완전한 입지를 굳혔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 지사와 이 대표간의 선호도 격차는 3%p로 오차범위(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내이다. 지난달 격차(1%p)보단 벌어진 수치였지만, 여전히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지사(31%)가 이 대표(36%)에게 밀리고 있었다. 

통상 대선 후보는 당내 경선을 통해 선출된다. 이에 친문과의 접점을 넓혀가며 당 내 기반을 확장해나가는 이 대표보다 ‘비주류’인 이 지사가 비교적 약세를 보인다는 분석도 정치권에서 나온다. 실제로 이 대표는 취임 이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공정경제 3법(상법·공정거래법·금융그룹감독법) 등 문재인 정부의 숙원 해결을 주도하며 청와대와 발을 맞추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 가운데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항소심 선고 공판이 다음달 6일로 다가와 여권의 대선 구도가 요동치고 있다. 김 지사는 ‘드루킹’ 김동원씨와 공모해 포털사이트 댓글조작에 관여한 혐의와  6·13 지방선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선출직 공무원이 금고 이상,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벌금 100만원 이상 형을 확정받으면 직이 상실되고 5년 동안 정치활동이 금지된다. 

김 지사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친노·친문진영의 적자로 불린다. 때문에 현재 민주당 내 최대 세력으로 분류되는 ‘친문’의 큰 지지를 받고 있다. 친문의 수장이라고 불리는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도 김 지사를 두고 “(재판에서) 살아 돌아온다면 지켜봐야할 주자”라고 평가했다.

김 지사가 무죄 판결을 받는다면 문재인 정권의 적통을 이어받은 강력한 대선주자가 범여권 대선 레이스에 본격 등장하게 된다. 이에 김 지사의 항소심 판결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여권의 ‘혼돈’ 속에서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는 ‘호남 표밭 다지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김종인 위원장은 내년 4월 예정된 서울·부산 보궐시장에 대해서 “호남 민심을 잡아야 이긴다”고 언급하는 등 재집권을 위한 ‘호남 표심’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한 본격적인 방안도 내세우고 있다. 국민의힘 국민통합위원회는 호남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비례대표 25% 호남 우선 추천’ 방안을 의결했다. 사의를 표명한 김선동 사무총장의 후임으론 호남 출신의 원외인사인 정양석 전 의원을 내정하기도 했다.

hyeonzi@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