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은정, 故 김홍영 두고 "공수처 발족, 가해자 처벌 반드시 묻겠다"

박경훈 입력 2020. 10. 18. 10:52 수정 2020. 10. 18. 10: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검 감찰정책연구관으로 자리를 옮긴 임은정 부장검사가 고(故) 김홍영 검사의 극단적 선택을 두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발족하는 대로, 가해자의 처벌이 4년이 넘도록 지연된 책임을 반드시 물을 각오"라고 밝혔다.

임 부장검사는 "몇 달 전 감찰제보시스템을 통해, 김대현 부장을 형사처벌하지 아니한 2016년 감찰라인에 대한 감찰과 수사를 요청했었다"면서 "당시 감찰1과장이었던 조기룡 검사가 지난 여름 인사 때 명예퇴직하는 바람에 이제 감찰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공수처가 발족하는 대로, 가해자의 처벌이 4년이 넘도록 지연된 책임을 반드시 물을 각오"라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수사심의위 소감 남겨
"동료의 죽음, 이리 대하는 검찰 현실 절망스러웠다"
"몇 달전 2016년 감찰라인에 대한 감찰과 수사 요청"
"당시 감찰1과장 조기룡 퇴직, 책임 반드시 물을 것"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대검 감찰정책연구관으로 자리를 옮긴 임은정 부장검사가 고(故) 김홍영 검사의 극단적 선택을 두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발족하는 대로, 가해자의 처벌이 4년이 넘도록 지연된 책임을 반드시 물을 각오”라고 밝혔다.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부장검사). (사진=연합뉴스)
임 부장검사는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 수사심의위원회가 김홍영 검사에 폭언·폭행을 가한 김대현 전 부장검사에 대해 기소 권소를 한 것을 두고 “너무도 당연하지만, 감사하고 기뻐 가슴 뭉클하고, 이제사... 하는 안타까움으로 만감이 교차한다”고 말했다.

임 부장검사는 “2016년 5월 19일. 김홍영 검사가 부장의 폭언, 폭행 등 갑질을 견디지 못하고 자살했던 그때, 대검 감찰본부는 부산지검 고소장 위조 여검사 처리 문제로 바빴다”고 회상했다.

그는 “그 잔인했던 5월, 김 검사가 자살로 내몰린 이유를 내부에서 다 알았지만, 부장검사님의 폭언, 폭행이 뭐 대수라고 우리 검찰이 감찰과 수사에 착수할 리 있었겠느냐”고 덧붙였다.

임 부장검사는 “당시 감찰본부장 정병하는 ‘김대현 부장의 행위는 형사처벌할 정도에 이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며 “갑질 부장이 해임된 게 어디냐... 싶기도 했지만, 많이 슬펐다”고 말했다. 이어 “하찮게 취급해도 되는 목숨이란 없는데, 동료의 죽음을 이리 대하는 검찰의 현실이 절망스러웠다”고 전했다.

임 부장검사는 “몇 달 전 감찰제보시스템을 통해, 김대현 부장을 형사처벌하지 아니한 2016년 감찰라인에 대한 감찰과 수사를 요청했었다”면서 “당시 감찰1과장이었던 조기룡 검사가 지난 여름 인사 때 명예퇴직하는 바람에 이제 감찰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공수처가 발족하는 대로, 가해자의 처벌이 4년이 넘도록 지연된 책임을 반드시 물을 각오”라고 강조했다.

그는 “검찰 간부 역시 잘못하면 처벌받아야 하고, 검사들의 잘못을 눈감아준 자들은 더욱 엄중히 처벌받는다는 선례를 기필코 만들어보겠다”고 자신했다.

박경훈 (view@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