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야권 정치인 수사 뭉개기 했다니..턱도 없는 소리"

송진원 2020. 10. 18. 15: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18일 라임자산운용 사건 수사팀으로부터 야권 정치인에 대한 비리 의혹을 보고받고도 철저히 수사지휘하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라임 사건을 지휘했던 송삼현 당시 서울남부지검장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검장으로 재직하면서 보고한 내용 중에 총장이 하지 말라고 한 게 하나도 없다"며 윤 총장의 수사 뭉개기 의혹을 부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사 비위' 보고 못 받아..수사검사 선정도 총장 단독으로 못해"
당시 남부지검장 "윤석열 총장, 여야 막론 철저 수사 지시했다"
추미애 - 윤석열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은 18일 라임자산운용 사건 수사팀으로부터 야권 정치인에 대한 비리 의혹을 보고받고도 철저히 수사지휘하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윤 총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법무부가 '총장의 수사 지휘가 미진했다'는 의혹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턱도 없는 이야기다. 수사를 내가 왜 뭉개느냐"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수사팀이 야권 인사에 대해 수사한다고 해서 수사하라고 지시했고, 지금도 수사 중"이라며 "여야가 어디 있느냐. 일선에서 수사를 하면 총장은 지시하고 말고 할 게 없다. 누구를 수사해라 말라 하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윤 총장은 또 법무부가 윤 총장이 검사의 비위 사실을 보고받고도 수사를 제대로 지휘하지 않았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전혀 보고받은 바가 없다"고 말했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 16일부터 이날까지 사흘간 각종 로비 의혹들을 폭로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에 대한 조사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윤 총장은 자신이 라임 사건의 수사검사 선정에 직접 관여했다는 법무부 발표에 대해서 "타 청에서 파견 보내는 건 법무부와 대검, 해당 청이 서로 협의해서 정하는 것"이라며 "법무부가 최종 승인을 해야 해 총장이 전적으로 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검은 외부 파견만 재가한다"며 "수사검사 선정을 총장이 다 했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라임 사건을 지휘했던 송삼현 당시 서울남부지검장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검장으로 재직하면서 보고한 내용 중에 총장이 하지 말라고 한 게 하나도 없다"며 윤 총장의 수사 뭉개기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총장은 여든 야든 철저히 수사해서 규명하라고 했다"면서 "여야를 가려서 지시한 적은 없다"며 "검사장 출신 야권 인사에 대해서도 보고했는데 똑같이 말씀하셨다"고 말했다.

송 전 지검장은 검사들의 술 접대 의혹은 "나도 모르는 사실이고 보고받은 적이 없다"며 "그래서 총장도 모르는 게 당연하다"고 덧붙였다.

san@yna.co.kr

☞ 30대 여성 알몸 상태로 원주 저수지 빠져 숨져
☞ "한달에 6천만원 주겠다" 스폰서 빙자 성관계 결국…
☞ "교제 거부" 짝사랑 여성 집 앞에서 폭발물 터뜨려
☞ "하늘서 돈 떨어진다" 아파트서 3천여만원 현금 뿌려
☞ '감옥 가둬라' 또 논란 부른 트럼프 유세…며느리는 "재미였다"
☞ '14개월 실종' 홍콩 할머니의 충격 고백
☞ 온라인수업 받던 도중 7살 여자아이 성폭행 당해
☞ "실업수당 사기로 부자" 부른 래퍼, 실제 사기 혐의 기소
☞ "내가 초밥뷔페에서 먹은 회가 민물고기였다니…"
☞ "간호사 직종이 의사·치과의사·한의사 국시 응시료까지 부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