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라임 사태는 검찰 게이트..전·현직 검사 많이 개입"

홍지은 2020. 10. 19. 10: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19일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가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옥중문서'를 계기로 정·관계 로비 의혹에서 법조 비리로 번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전·현직 검사들이 많이 개입된 걸로 보아서 검찰 게이트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전 수석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남부지검을 통해 김 전 회장의 옥중문서에 등장하는 성명불상의 검사와 변호사를 고발할 예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봉현과 조선일보의 장난이라 생각했는데 검찰 장난"
오전 11시 남부지검에 옥중문서 등장 검사·변호사 고발
"지난해 7월 빼고 이강세 또는 그 관련자 만난 적 없다"
"법무부 특별수사팀 지켜보고 특검은 신중 판단해야"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강기정 전 정무수석이 12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서 김봉현 및 조선일보 손해배상 소장 접수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며 머리카락을 쓸어 넘기고 있다. 2020.10.12.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19일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가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옥중문서'를 계기로 정·관계 로비 의혹에서 법조 비리로 번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전·현직 검사들이 많이 개입된 걸로 보아서 검찰 게이트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전 수석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김봉현 씨의 사기와 조선일보의 장난이라고 생각했는데 김봉현 씨의 자필 서신 옥중 글에 따르면 이건 검찰들의 장난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강 전 수석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남부지검을 통해 김 전 회장의 옥중문서에 등장하는 성명불상의 검사와 변호사를 고발할 예정이다.

김 전 회장은 지난 16일 공개된 옥중문서를 통해 2019년 7월께 A변호사와 검사 3명에게 청담동 소재 유흥업소에서 1000만원 상당의 술 접대를 했다고 주장했다. 또 김 전 회장은 "(그 3명 중) 검사 1명은 얼마 후 라임 수사팀에 합류했다"고 적었다.

김 전 회장은 일부 야당 정치인에게도 로비했다고 밝히면서 "(그런데도 검찰에서) 오직 여당 유력 정치인들만 수사를 진행했다"며 "여당 정치인들과 청와대 강기정 수석을 잡아주면 윤석열 보고 후 조사 끝나고 보석으로 재판받게 해주겠다고 했다"고 했다.

강 전 수석은 이와 관련해 "나를 잡으면 보석 재판해 주겠다고 변호사를 통해서 김봉현 씨한테 전달했다는 그 검사를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 전 수석은 또 이강세 전 스타모빌리티 대표와 청와대 밖에서 따로 만난 적이 없다는 점도 거듭 강조했다.

강 전 수석은 검찰이 자신의 GPS 기록을 분석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제 결백을 밝혀줄 일이기 때문에 환영하는 일"이라면서도 "(지난해) 7월 28일 청와대 내에서 만나고 나서 어떤 형태의 이강세와 또는 그와 관련된 사람들을 만나지를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런 점에서 좀 괘씸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지난해 7월 이후에 수도 없는 조사를 분명히 했고, 그때도 GPS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전화 등등 다 체크했을 거라고 보는데 그걸 이제 와서 하고 있다는 것이 저로서는 조금 못마땅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야당에서 특검 주장을 하는 데 대해 "공수처는 빨리 출발시켜야 될 것 같고, 특검 문제는 법무부에서 특별수사팀을 따로 만든다고 하니 그것까지를 지켜보면서 판단해야 할 것 같다"는 입장을 내놨다.

다만 "특검이 과거에 성공한 적이 별로 없었다"며 "(드루킹 사건 때 보면) 애먼 김경수 지사를 잡거나, 본질을 벗어난 수사단이 특검이었기 때문에 매우 신중해야 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ediu@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