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검찰, 덮어서 돈 벌고 조작해서 잡아넣는다는 얘기 떠돌아"

박지혜 입력 2020. 10. 19. 11:42 수정 2020. 10. 19. 13: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국회 국정감사에서 검찰에 대한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최근 옵티머스자산운용이 추진하다 난항을 겪었던 경기도 광주 봉현물류단지 사업이 이 지사와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만남 이후로 급추진 됐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이 지사는 "지금 검찰에 대해서 이런 얘기들이 시중에서 회자 된다. 덮어서 돈을 벌고 조작해서 잡아넣는다. 무소불위의 권한을 갖고 있다는 것"이라며 "있는 죄도 덮을 수 있고 없는 죄도 만들 수 있다. 검찰이 그러면 안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국회 국정감사에서 검찰에 대한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이 지사는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했다.

최근 옵티머스자산운용이 추진하다 난항을 겪었던 경기도 광주 봉현물류단지 사업이 이 지사와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만남 이후로 급추진 됐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이에 대해 임호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특정 언론의 터무니 없는 보도”라며 이 지사에게 입장을 요청했다.

이 지사는 “말씀드릴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며 “옵티머스는 펀드 사기범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채동욱을 만나기 전에 (광주 물류단지 사업) 절차가 이미 진행되고 있었다”며 “(채동욱) 만나고 난 뒤에 광주시와 협의해보니 안된다고 해서 사업체에 보완하라고 하니 보완할 길이 없다고 하더라”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5월 이후 급물살이 아니라 급제동이 걸렸다”며 “이 사업은 멈춰 있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또 임 의원은 이 지사에게 “무죄 판결 후 검찰의 권력 남용을 강조하면서 공수처 설치를 강조했는데 검찰 개혁의 남은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고 질문했다.

이 지사는 “지금 검찰에 대해서 이런 얘기들이 시중에서 회자 된다. 덮어서 돈을 벌고 조작해서 잡아넣는다. 무소불위의 권한을 갖고 있다는 것”이라며 “있는 죄도 덮을 수 있고 없는 죄도 만들 수 있다. 검찰이 그러면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당연히 검찰 수사할 수 있는 공수처(고위공직자수사처)가 있어야 한다. 공수처가 제대로 작동하면 다행이고 그렇게 돼야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미국처럼 검찰 책임자에 대한 직선제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검찰이 수사를 하는 게 아니라 여론조작을 한다는 것”이라며 “마녀사냥, 저도 거기에 엄청난 피해를 입었다”고 토로했다.

이 지사는 또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나 추미애 현 장관 같은 경우도 어디서 자꾸 검찰 수사자료가 새서 정치적 공격을 하지 않나”라며 “옵티머스도 마찬가지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계약서, 한 달에 십몇만 원 무통장 입금되는 자료를 갖고 부당 이득을 취했겠나? 어디서 나왔겠나? 추측되는 바가 있는데, 이런 식으로 정치 공작, 마녀 사냥하는 것 진짜 문제”라고 비판했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16일 ‘친형 강제입원’과 관련한 허위사실공표 혐의 파기환송심에서 무죄 선고를 받은 뒤 공수처 관련 질문을 받고 “뻔히 죄가 안 되는 거 알면서 ‘말을 안 해서 허위사실 공표한 것과 마찬가지다’ 이런 해괴한 주장을 해서 사람을 2년 6개월이나 괴롭히고 도정에 방해를 준 게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박지혜 (nonam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