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조계, 추미애 수사지휘에 비판 비등.."총장은 왜 두나"

황재하 입력 2020. 10. 19. 21:01 수정 2020. 10. 20. 15: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9일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라임자산운용(라임) 로비 의혹 사건과 총장 가족 의혹 사건 수사 지휘를 중단하라고 지시한 것을 두고 법조계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들끓었다.

김현 전 대한변호사협회 회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라임 사건은 국민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검찰총장이 의혹을 풀어줄 의무가 있는데도 이렇게 (법무부 장관이) 권한을 남용해 총장이 지휘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체계 무너뜨려".."수사 믿지 못하는 상황도 안타깝다"
추미애 장관 출근 (과천=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9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 출근하고 있다. 2020.10.19 saba@yna.co.kr

(서울=연합뉴스) 황재하 최재서 박형빈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9일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라임자산운용(라임) 로비 의혹 사건과 총장 가족 의혹 사건 수사 지휘를 중단하라고 지시한 것을 두고 법조계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들끓었다.

총장의 수사지휘를 배제하도록 한 것이 검찰의 독립성을 침해한다는 지적과 함께 수사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김현 전 대한변호사협회 회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라임 사건은 국민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검찰총장이 의혹을 풀어줄 의무가 있는데도 이렇게 (법무부 장관이) 권한을 남용해 총장이 지휘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김봉현(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은 재판을 받는 사람이고 평가도 별로 좋지 않은데, 그 사람 말 한마디에 법무부 장관이 너무 가볍게 검찰총장에게 공세를 퍼붓고 공격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 부장판사 출신 변호사는 "검찰 개혁이 아니라 체계를 무너뜨리는 모양새"라며 "(법무부가) 이렇게 하는 것이 맞는 건지 모르겠다"고 회의감을 드러냈다.

그는 대검찰청이 곧장 추 장관의 지시를 수용하는 취지의 입장을 낸 것을 놓고서도"(법무부를 상대로) 싸우기도 어렵다고 생각한 것으로 보인다"고 안타깝게 해석했다.

검찰 내부에서도 추 장관이 검찰총장의 역할까지 대신하려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지방의 한 검찰 간부는 추 장관의 지휘권 발동에 "할 말이 없다"며 혀를 내둘렀다. 지방의 또 다른 검찰 간부 역시 "초유의 지휘가 계속되고 있는데 이럴 거면 총장은 왜 두느냐"며 추 장관의 지휘권 행사를 강하게 비판했다.

수도권 검찰청의 한 부장검사는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을 "직권남용"이라고 비판했다.

검찰이 신뢰를 잃은 현 상황 자체를 안타까워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 고위 검사 출신 변호사는 "법언(法諺·법에 관한 격언)에 '정당한 것도 중요하지만, 정당하게 보이는 것도 그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것이 있다"면서 "검찰이 원칙에 어긋나게 수사했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믿어주지 못하는 상황이 됐다"고 우려를 드러냈다.

그는 "작금의 사태를 보면 국민의 신뢰도 신뢰지만, 우선 검찰의 상급 기관인 법무부가 검찰을 신뢰하지 못하는 상황이 종종 생기고 있다"고 말했다.

청사 나서는 윤석열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19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나서고 있다. 2020.10.19 mon@yna.co.kr

jaeh@yna.co.kr

☞ 남편ㆍ친척도 피해자…140억 사기극 끝에 잠적
☞ 뭘 먹었길래…14살 중학생 키가 무려 '2m21㎝'
☞ 파티광 부부 살해한 집주인…층간소음 분쟁의 결말
☞ '천벌 받았나' 엄마 성폭행 막아선 소년 살해범 숨져
☞ '11만원에 통째 빌리세요'…영화관 눈물의 파격세일
☞ 짙은 안개에 15대 '쾅쾅'…뒤엉킨 차량에 도로는 '꽉꽉'
☞ "술만 마셔…" 76세 노모는 100kg 아들 목을 졸랐다
☞ 두번째 수사지휘권에 정치권 난타전…진중권 "개X처럼"
☞ "인간고기가 당기고 일본 덕분에 먹고 살았다는 외교관"
☞ 71세 최창희, 28세 류호정에 '어이~'…"친구도 아닌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