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항모+F-35B' 예산이면 정식 항모도 보유 가능.."美도 韓항모 찬성..못할 이유 없어"

2020. 10. 20. 10: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방부의 한국형 경항공모함 전력화 예산으로는 중형급 이상의 정식 항공모함도 도입 가능해 국내 방산업계가 고심에 빠진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20일 방산업계와 군사 전문가들에 따르면, 경항모에 탑재하는 F-35B의 대당 가격은 F-35 시리즈 중 가장 비싸 한국형 경항모 '풀패키지' 가격은 1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 공군이 보유한 F-35A 스텔스 전투기.[사진=방위사업청]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국방부의 한국형 경항공모함 전력화 예산으로는 중형급 이상의 정식 항공모함도 도입 가능해 국내 방산업계가 고심에 빠진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20일 방산업계와 군사 전문가들에 따르면, 경항모에 탑재하는 F-35B의 대당 가격은 F-35 시리즈 중 가장 비싸 한국형 경항모 ‘풀패키지’ 가격은 1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이런 현실을 마주한 업계에서는 ‘10조원이면 4만t급 이상 중형급 항공모함에 날개가 접히는 해군용 전투기를 탑재해 정식 항모를 운용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하고 있다. 굳이 정식 항공모함보다 규모가 작은 경항모를 2030년대에 도입하고, 경항모 크기에 맞춰 억지로 값비싸고 전투 효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F-35B를 도입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실제 국방부의 한국형 경항모 전력화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항모 탑재용 전투기(함재기)로 미국산 F-35 스텔스전투기(해병대용) 외에는 마땅한 대안이 사실상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신속한 상륙작전 지원 등을 위해 개발된 F-35B는 F-35 전투기 시리즈 중 유일하게 수직이착륙 기능이 탑재돼 있어 긴 활주로가 없는 경항모에서도 이착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F-35B의 높은 가격과 낮은 무장능력 때문에 F-35B가 탑재된 한국형 경항모는 값비싼 애물단지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뒤따른다.

미군은 공군용 F-35A 외에 해병대용 F-35B, 해군용 F-35C를 운용한다. F-35A는 일반 공군 전투기용, F-35B는 해병대 상륙작전 지원용(수직이착륙 기능 추가), F-35C는 함재기용(날개 접는 기능 추가)으로 각각 개발됐다.

우리 군은 지난 2014년 차세대 공군 전투기로 F-35A를 선정하고, 7조4000억원에 40대를 도입하기로 했다. 또한 향후 F-35A 20대와 F-35B 20대를 추가로 미국에서 수입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예산은 약 8조원 정도로 추산된다. F-35B는 F-35A나 C에 비해 특수한 엔진을 사용해 제작단가가 높고, 이를 수입하려는 나라도 많지 않아 대당 가격이 F-35A나 C에 비해 2배가량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미국은 최근 중국 견제 등의 목적으로 한국과 일본 등에 경항모 또는 항모 운용 필요성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군사 전문가는 “미국은 한국과 일본에서 최소 경항모 또는 항모를 운용할 것을 내심 바라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최근 미 방산업계가 항모의 핵심 기술인 전투기 사출장비를 한국과 일본에 수출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도 이런 맥락”이라고 말했다.

sooha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