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평창올림픽 사이버 공격"..日 도쿄 대회 보안 강화

이지윤 기자 2020. 10. 20. 14: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이 내년 7~8월로 예정된 도쿄 하계올림픽을 앞두고 사이버보안 대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영국 국가사이버안보센터(NCSC)는 19일(현지시간) 러시아연방군총참모부정보국(GRU) 소속 해커들이 지난 2018년 한국이 개최한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겨냥한 사이버공격을 벌인 데 이어, 일본 도쿄 하계올림픽과 패럴림픽에 대해서도 사이버공격에 필요한 작업을 수행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일 일본 도쿄 오다이바 해양공원 바지선에 설치됐던 2020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오륜 조형물이 예인선에 이끌려 이동하고 있다. 도쿄 올림픽 조직위원회 측은 도쿄만의 바지선에 떠 있던 오륜 조형물을 '유지관리' 차원에서 철수했으며 내년으로 연기된 올림픽에 맞춰 재설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0.08.06./사진=[도쿄=AP/뉴시스]

일본이 내년 7~8월로 예정된 도쿄 하계올림픽을 앞두고 사이버보안 대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러시아가 도쿄 하계올림픽 조직위를 상대로 '사이버정찰' 활동을 수행했다는 영국의 발표 때문이다.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20일 "민주주의 기반을 흔들 수 있는 악의적 사이버공격은 간과할 수 없다"며 "일본도 중대한 관심을 갖고 정보수집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가토 장관은 "도쿄 하계올림픽은 전세계의 주목을 받는 국제 행사로 사이버보안 대책이 중요하다"며 "해외와 정보를 공유하면서 관계 기관이 하나가 돼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영국 국가사이버안보센터(NCSC)는 19일(현지시간) 러시아연방군총참모부정보국(GRU) 소속 해커들이 지난 2018년 한국이 개최한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겨냥한 사이버공격을 벌인 데 이어, 일본 도쿄 하계올림픽과 패럴림픽에 대해서도 사이버공격에 필요한 작업을 수행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자신들을 중국과 북한 해커인 것처럼 위장해 평창 동계올림픽 관련 홈페이지를 다운시키고, 관중들이 입장권을 출력하지 못하게 막았다. 관중석의 광고판 와이파이를 막아 혼란을 야기하기도 했다.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러시아 선수들이 도핑문제 등으로 참여할 수 없게 되자 이같은 공격을 감행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관련 도쿄 하계올림픽 조직위는 "다양한 사이버공격이 관측되지만 업무에 큰 영향을 줄 정도의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일본 경찰도 "아직 상세한 정보를 파악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아내 앞에서 닭과 관계한 30대 징역 3년…"동물들 끔찍한 고통"'머리 감기는데 가슴을…" 성폭력 사각지대 놓인 요양보호사본인 장례식서 '두눈 번쩍' 살아났다가 두달만에 다시 사망…무슨일?비 "작은 소식" 예고에…'♥김태희'와 셋째 소식?' 후끈남편이 5세 아들 100회 때리는데…목검 건네주며 방치한 친모
이지윤 기자 leejiyoon0@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