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국내 권위자 "독감백신 사망 '유정란' 때문일수도"

최태범 기자 2020. 10. 22. 08: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이후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르는 가운데, 이들의 사망 원인이 백신 원료가 되는 '유정란의 톡신(독성물질)이나 균'이 될 수 있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왔다.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이 서상희 충남대 수의학과 교수에게 자문 받은 결과에 따르면, 독감 바이러스를 유정란에 넣어 배양할 때 유정란 내 톡신이나 균이 기준치 이상 존재하면 사망에 이르는 쇼크를 발생시킬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이 13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안전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백색입자가 발견돼 회수된 백신 등과 관련해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13. photo@newsis.com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이후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르는 가운데, 이들의 사망 원인이 백신 원료가 되는 ‘유정란의 톡신(독성물질)이나 균’이 될 수 있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왔다.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이 서상희 충남대 수의학과 교수에게 자문 받은 결과에 따르면, 독감 바이러스를 유정란에 넣어 배양할 때 유정란 내 톡신이나 균이 기준치 이상 존재하면 사망에 이르는 쇼크를 발생시킬 수 있다.

서상희 교수는 2009년 5월 세계최초로 유전자 재조합 기법을 이용해 독성이 없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신종 인플루엔자(H5N1) 인체백신을 개발하는 등 바이러스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로 꼽힌다.

서 교수는 “유정란 톡신이나 균이 자극 또는 선행요인으로 자가면역계에 영향을 미쳐 몸의 정상조직을 공격하거나 그 자체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쇼크가 발생할 수 있다. 세포 배양 때도 배지(미생물 발육을 위한 영양물질)상 균이 자랄 수 있다”고 했다.

강기윤 의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백신의 출하를 승인할 때 무균검사와 톡신검사를 하고 있지만 일부 물량의 샘플링 검사만 실시했다.

백신 제조사의 생산 과정이나 유통 및 접종 이전의 과정상 백신의 균 또는 톡신 상태에 대해서는 따로 점검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강 의원은 “1900만 도즈(1회 접종분)라는 대량의 정부 조달 물량을 급히 제조하면서 균이나 톡신이 기준치 이상 존재할 수 있는 일반 계란을 이용했을 경우와 상온 노출 등 관리 부실로 균이나 톡신이 기준치를 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톡신이 기준치 이하면서 무균 상태인 청정란으로 유정란을 만들어야한다. 보건당국은 백신이 배양된 유정란이 어떤 상태였는지, 이미 유통된 백신들의 균 및 톡신 상태를 조사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독성물질이 체내에 들어와 세포에 흡수돼 중화작용이 발생하면 검출이 어려워진다. 부검에서도 사망 인과관계를 밝혀내는게 어려울 수 있다”며 “사망자를 발생시킨 백신 주사기를 폐기하지 말고 조속히 수거해 조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선미, 몸매 드러나는 전신 초밀착 드레스…"어디 거?"백종원 시식 거부 주먹밥집, 충격적인 위생 상태 '경악'이찬오 셰프, '마약 논란' 후 근황…서현진과 '찰칵'한예슬, 누드톤 옆트임 원피스도 '완벽'…과감한 패션[단독]성생활 추궁하며 12명 성희롱…출연연 왜이러나
최태범 기자 bum_t@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